귀납적 성경연구/골로새서

골로새서 3장: 새로운 삶

정목사! 2024. 7. 8. 09:43

골로새서 3장: 새로운 삶

관찰

본문 읽기: 골로새서 3:1-25

골로새서 3:1-25 (개역한글)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 이것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나니 7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 행하였으나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부끄러운 말이 너희 입에서 나지 못하게 하고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자나 무할례자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자가 없고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13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22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24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25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느니라

해석

바울이 말하는 ‘위의 것을 찾는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바울이 말하는 ‘위의 것을 찾는 삶’은 우리의 시선과 마음을 세상의 일들에서 돌려 하늘의 일들로 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땅의 것이 아닌 하늘의 가치를 추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삶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기 때문에 우리의 삶의 초점을 그분께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1.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므로, 우리의 삶의 목표와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새로운 생명을 얻었음을 의미하며, 더 이상 세상의 가치와 기준에 따라 살아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골로새서 3:1).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지 않기: 바울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하늘의 일들에 집중하고, 땅의 일들에 얽매이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이는 우리가 세속적인 욕망과 탐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따라 살아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2).
  3. 그리스도와 함께 감추어진 생명: 바울은 우리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었으며, 그분 안에서 우리의 참된 정체성과 목적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골로새서 3:3).
  4.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남: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우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의 궁극적인 소망이 하늘에 있으며,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우리의 완전한 구원이 이루어질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4).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옛 삶의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의 생각, 말, 행동이 변화되고,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1. 옛 사람을 벗어 버리기: 바울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의 삶, 즉 죄와 부패로 가득한 옛 사람을 벗어 버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음란, 부정, 사욕, 악한 정욕, 탐심 등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5).
  2. 새 사람을 입기: 바울은 우리가 새로운 창조물로서 새 사람을 입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 등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0).
  3.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함: 바울은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라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변화되고, 그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0).
  4. 모든 사람 안에 계신 그리스도: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는 모든 차별이 사라지고, 모든 사람 안에 그리스도가 계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서로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보고 존중하며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1).

그리스도인의 덕목과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의 덕목과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는 사랑,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 용서, 평강, 감사 등이 있습니다. 바울은 이러한 덕목들이 우리의 삶에서 실천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1. 사랑: 바울은 사랑을 모든 덕목 위에 더하라고 말합니다. 이는 사랑이 온전하게 매는 띠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의 행동과 태도의 근본이 되어야 합니다 (골로새서 3:14).
  2. 긍휼과 자비: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로서 긍휼과 자비를 옷 입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2).
  3. 겸손과 온유: 바울은 우리가 겸손과 온유를 옷 입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자신을 낮추며, 온유한 태도로 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2).
  4. 오래 참음과 용서: 바울은 우리가 오래 참음과 용서를 실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용서하고, 인내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3).
  5. 평강과 감사: 바울은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의 마음을 주장하게 하고, 우리가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평화를 추구하고, 모든 일에 감사하는 태도를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5).
  6. 그리스도의 말씀과 찬양: 바울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속에 풍성히 거하여, 서로 가르치고 권면하며,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살아가며, 찬양과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6).
  7.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기: 바울은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의 모든 행위가 그리스도를 위한 것이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골로새서 3:17).

적용

나는 어떻게 ‘위의 것을 찾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나는 ‘위의 것을 찾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천들은 나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기도와 묵상: 나는 날마다 기도와 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의 말씀을 깨닫고자 노력합니다. 기도와 묵상은 나의 영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수단이며, 내가 하늘의 것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기: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 삶의 기준으로 삼고, 그의 가르침을 따라 살아갑니다. 이는 내가 세속적인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하늘의 소망을 품기: 나는 나의 삶에서 하늘의 소망을 품고 살아갑니다. 이는 내가 이 세상의 일들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봉사와 섬김: 나는 봉사와 섬김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그의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봉사와 섬김은 내가 하늘의 가치를 추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실천입니다.
  5. 영적 공동체와의 교제: 나는 영적 공동체와의 교제를 통해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나눕니다. 영적 공동체와의 교제는 내가 하늘의 것을 찾는 삶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도움을 줍니다.

내 삶에서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내 삶에서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나의 신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의 영적 성장을 돕는 요소가 됩니다.

  1. 음란과 부정과 사욕을 버리기: 나는 나의 삶에서 음란과 부정과 사욕을 버려야 합니다. 이는 내가 세속적인 욕망과 죄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분과 악의와 훼방을 버리기: 나는 나의 삶에서 분과 악의와 훼방을 버려야 합니다. 이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거나, 악한 마음을 품지 않고, 사랑과 용서를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거짓말을 버리고 진실을 말하기: 나는 나의 삶에서 거짓말을 버리고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정직하고 진실한 삶을 살아가며, 다른 사람들과의 신뢰를 쌓는 것을 의미합니다.
  4. 긍휼과 자비를 실천하기: 나는 긍휼과 자비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고, 그들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며, 그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5. 겸손과 온유를 실천하기: 나는 겸손과 온유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자신을 낮추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는 내가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오래 참음과 용서를 실천하기: 나는 오래 참음과 용서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용서하고, 인내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용서를 본받아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며, 그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7. 그리스도의 평강을 추구하기: 나는 그리스도의 평강을 추구하며, 나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평강을 경험하며, 그의 사랑을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8.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기: 나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모든 일에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그의 사랑에 감사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덕목과 관계에서 나는 어떤 점을 실천하고 있는가?

나는 그리스도인의 덕목과 관계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천들은 나의 신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의 영적 성장을 돕는 요소가 됩니다.

  1. 사랑을 실천하기: 나는 사랑을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자 노력합니다. 이는 내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긍휼과 자비를 베풀기: 나는 긍휼과 자비를 베풀며,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며, 그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겸손과 온유를 유지하기: 나는 겸손과 온유를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자신을 낮추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는 내가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오래 참음과 용서를 실천하기: 나는 오래 참음과 용서를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용서하고, 인내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용서를 본받아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며, 그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그리스도의 평강을 추구하기: 나는 그리스도의 평강을 추구하며, 나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평강을 경험하며, 그의 사랑을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6.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기: 나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모든 일에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그의 사랑에 감사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7.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기: 나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내 삶의 기준으로 삼고, 그의 가르침을 따라 살아갑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살아가며, 그의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8. 찬양과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나는 찬양과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의 임재를 경험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는 내가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를 나누며, 그의 사랑을 경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

골로새서 3장은 새로운 삶을 살아가며,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함과 자유를 누리고, 그리스도의 덕목과 관계를 실천할 것을 강조합니다. 바울은 성도들이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며,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기를 권면합니다.

나는 나의 신앙 생활에서 ‘위의 것을 찾는 삶’을 살아가며,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기 위해 변화해야 할 점들을 실천하고, 그리스도인의 덕목과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