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장: 선택과 유기
서론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는 기독교 신학에서 중요한 교리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구원을 위해 특정 사람들을 선택하시고, 다른 사람들은 유기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언제, 왜 우리를 선택하셨는지, 선택받지 않은 사람들이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선택
1.1. 선택의 시기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세 전에 선택하셨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우리의 행위나 공로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주권적 결정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 에베소서 1:4-5: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 디모데후서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것은 창세 전에 이루어진 결정이며,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에 기초한 것입니다.
1.2. 선택의 이유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이유는 전적으로 그의 은혜와 사랑에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행위나 공로가 아닌,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 로마서 9:15-16: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다른 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신명기 7:7-8: "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은 연고가 아니라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이유는 그의 은혜와 사랑에 있으며, 이는 우리의 자격이나 공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1.3. 선택의 목적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목적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되어, 그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 에베소서 1:12: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 베드로전서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목적은 그의 영광을 찬양하고, 그의 덕을 선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 하나님의 유기
2.1. 유기의 개념 유기는 하나님께서 특정 사람들을 선택하지 않으시고, 그들의 죄로 인해 공의로운 심판을 받도록 내버려 두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결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 로마서 9:17-18: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 로마서 1: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유기는 하나님께서 특정 사람들을 그들의 죄로 인해 내버려 두시고, 공의로운 심판을 받도록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2.2. 유기의 이유 유기의 이유는 하나님의 주권적 결정과 그의 공의로운 성품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뜻대로 특정 사람들을 선택하시고, 다른 사람들을 유기하십니다.
- 로마서 9:22-23: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유기의 이유는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공의로운 성품에 있습니다.
2.3. 유기의 결과 유기의 결과는 영원한 심판과 멸망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공의롭게 심판하시는 결과로, 선택받지 못한 사람들은 그들의 죄로 인해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 마태복음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 요한계시록 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유기의 결과는 영원한 심판과 멸망이며,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결과입니다.
3. 선택과 유기의 신학적 의미
3.1.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선택과 유기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을 동시에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선택하시고 유기하시지만, 인간은 여전히 자신의 죄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 빌립보서 2:12-13: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은 선택과 유기의 교리에서 조화롭게 작용합니다.
3.2.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 선택과 유기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동시에 드러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공의로 죄를 심판하시며, 그의 사랑으로 선택된 자들을 구원하십니다.
- 요한복음 3:16-1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은 선택과 유기의 교리에서 균형 있게 나타납니다.
결론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는 그의 주권적 은혜와 공의로운 심판을 나타내는 중요한 교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에 우리를 선택하셔서 그의 은혜와 사랑으로 구원을 베푸셨으며, 그의 뜻대로 다른 사람들은 유기하셨습니다. 이러한 교리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동시에 강조하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깊은 감사와 경외를 불러일으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를 받아들이고, 그의 뜻에 순종하며, 그의 영광을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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