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 신학/침례교의 조직신학

종말론 (Eschatology)

정목사! 2024. 6. 19. 08:47

종말론 (Eschatology)

8.1 서론: 종말론의 중요성

8.1.1 종말론의 정의와 목적

종말론(Eschatology)은 마지막 일들에 관한 신학적 연구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최후 심판, 죽음 후의 상태,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등을 포함하며,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교리 중 하나입니다. 종말론의 주된 목적은 신자들이 종말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통해 희망과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8.1.2 종말론의 중요성

종말론은 기독교 신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는 신자들에게 희망과 확신을 제공하며, 현재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종말론을 통해 신자들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영원한 생명을 소망하며, 경건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8.2 죽음과 사후 상태

8.2.1 죽음의 의미

죽음은 인간의 육체적 생명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죽음을 육체와 영혼의 분리로 설명하며, 이는 모든 인간이 겪게 되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 히브리서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 9:27).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정해진 것입니다.
  • 전도서 12:7: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전 12:7). 죽음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입니다.
  •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 6:23). 죄의 결과는 죽음입니다.

8.2.2 신자의 사후 상태

신자의 죽음 후 상태는 하나님과 함께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것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에게 주어지는 축복입니다.

  • 고린도후서 5: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고후 5:8). 신자는 죽음 후에 주와 함께 있습니다.
  • 빌립보서 1:23: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으나" (빌 1:23). 신자는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요한계시록 14: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계 14:13).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은 복이 있습니다.

8.2.3 불신자의 사후 상태

불신자의 죽음 후 상태는 영원한 형벌과 심판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결과입니다.

  • 누가복음 16:22-23: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그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눅 16:22-23). 불신자는 죽음 후에 고통 중에 있습니다.
  • 요한계시록 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계 20:15). 불신자는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하고 불못에 던져집니다.
  • 마태복음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마 25:46). 불신자는 영벌에 들어갑니다.

8.3 그리스도의 재림

8.3.1 재림의 약속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신약 성경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중요한 교리입니다. 예수님은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셨으며, 그 재림은 신자들에게 큰 희망과 확신을 제공합니다.

  • 요한복음 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 14:3). 예수님은 다시 오셔서 우리를 영접하실 것입니다.
  • 사도행전 1:11: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행 1:11). 예수님은 하늘로 가신 그대로 다시 오실 것입니다.
  • 요한계시록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계 22:12). 예수님은 속히 오실 것입니다.

8.3.2 재림의 방식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육체적이고 가시적이며,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는 신자들에게 큰 희망과 기대를 줍니다.

  • 마태복음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마 24:30). 예수님의 재림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 데살로니가전서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전 4:16). 예수님의 재림은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이루어질 것입니다.
  • 요한계시록 1: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계 1:7). 예수님의 재림은 구름을 타고 이루어질 것입니다.

8.3.3 재림의 목적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목적은 신자들을 영광스럽게 변화시키고, 최후의 심판을 집행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 고린도전서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고전 15:51-52). 예수님의 재림은 신자들을 영광스럽게 변화시키는 목적을 가집니다.
  • 마태복음 25:31-32: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마 25:31-32). 예수님의 재림은 최후의 심판을 집행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 요한계시록 21:3-4: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거하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계 21:3-4). 예수님의 재림은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8.4 천년왕국

8.4.1 천년왕국의 개념

천년왕국(Millennium)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이루어질 천 년간의 왕국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수님이 지상에서 다스리시는 평화롭고 의로운 왕국입니다.

  • 요한계시록 20:1-3: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예뻐곤 옛 뱀 곧 마귀와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봉인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더니" (계 20:1-3). 천년왕국은 사탄이 결박된 천 년간의 기간입니다.
  • 요한계시록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매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계 20:4). 천년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하는 기간입니다.

8.4.2 천년왕국의 목적

천년왕국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통해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이 땅에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약속과 예언의 성취를 포함합니다.

  • 이사야 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배우지 아니하리라" (사 2:4). 천년왕국은 평화와 정의가 실현되는 기간입니다.
  • 이사야 11:6-9: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사 11:6-9). 천년왕국은 평화와 번영이 실현되는 기간입니다.
  • 에스겔 37:24-28: "내 종 다윗이 그들 위에 왕이 되리니 그들 모두에게 한 목자가 있을 것이라...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워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내 성소가 영원토록 그들 가운데 있으리니" (겔 37:24-28). 천년왕국은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는 기간입니다.

8.5 최후 심판

8.5.1 최후 심판의 개념

최후 심판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이루어질 마지막 심판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든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서 자신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는 사건입니다.

  • 요한계시록 20:11-12: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또 내가 보매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 20:11-12). 최후 심판은 모든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는 사건입니다.
  • 마태복음 25:31-32: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마 25:31-32). 최후 심판은 모든 민족이 예수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 모이는 사건입니다.
  • 요한복음 5:28-29: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 5:28-29). 최후 심판은 선한 자와 악한 자를 구분하는 사건입니다.

8.5.2 최후 심판의 기준

최후 심판의 기준은 인간의 행위와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각 사람의 행위와 믿음에 따라 공정하게 심판하십니다.

  • 로마서 2:6-8: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롬 2:6-8). 최후 심판의 기준은 인간의 행위입니다.
  • 요한계시록 20:13: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사망과 음부도 그들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계 20:13). 최후 심판의 기준은 인간의 행위입니다.
  • 요한복음 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 3:18). 최후 심판의 기준은 인간의 믿음입니다.

8.5.3 최후 심판의 결과

최후 심판의 결과는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형벌로 나뉩니다. 신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며, 불신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습니다.

  • 마태복음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마 25:46). 최후 심판의 결과는 영벌과 영생입니다.
  • 요한계시록 21:7-8: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그들의 몫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있으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계 21:7-8). 최후 심판의 결과는 상속과 둘째 사망입니다.
  • 요한복음 5:28-29: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 5:28-29). 최후 심판의 결과는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입니다.

8.6 새 하늘과 새 땅

8.6.1 새 하늘과 새 땅의 개념

새 하늘과 새 땅(New Heaven and New Earth)은 최후 심판 후에 하나님이 새롭게 창조하실 새로운 창조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 요한계시록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계 21:1). 새 하늘과 새 땅은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지고 새롭게 창조되는 세계입니다.
  • 이사야 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사 65:17). 새 하늘과 새 땅은 이전 것들이 기억되지 않는 새로운 창조입니다.
  • 베드로후서 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 3:13). 새 하늘과 새 땅은 의가 있는 곳입니다.

8.6.2 새 하늘과 새 땅의 특성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고, 죄와 고통, 죽음이 없는 완전한 세계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요한계시록 21:3-4: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계 21:3-4).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이사야 25:8: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사 25:8). 새 하늘과 새 땅은 사망과 눈물이 없는 곳입니다.
  • 요한계시록 22:3-5: "다시는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취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계 22:3-5).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한 곳입니다.

8.7 결론

종말론(Eschatology)은 마지막 일들에 관한 신학적 연구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최후 심판, 죽음 후의 상태,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등을 포함합니다. 종말론은 신자들에게 희망과 확신을 제공하며, 현재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종말론을 통해 신자들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영원한 생명을 소망하며, 경건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종말론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기대하며, 현재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합니다.

'침례교 신학 > 침례교의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론 (Bibliology)  (0) 2024.06.19
교회론 (Ecclesiology)  (0) 2024.06.19
구원론 (Soteriology)  (0) 2024.06.19
인간론 (Anthropology)  (0) 2024.06.19
성령론 (Pneumatology)  (0) 2024.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