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8장: 기적과 제자들의 깨달음
관찰: 본문 읽기 (마가복음 8:1-38)
마가복음 8장은 예수님이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 바리새인들과의 논쟁, 제자들에게 주는 경고, 베드로의 신앙 고백, 그리고 자기 십자가를 지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장은 예수님의 기적과 제자들이 예수님의 정체를 점점 더 깊이 깨달아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1.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 (8:1-10)
- 사천 명을 먹이심 (8:1-9)
- 그 무렵에 다시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 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도 있느니라.
-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에서 떡을 어디서 능히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
- 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거늘,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나누어 주게 하시니.
-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 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예수께서 그들을 보내시고.
- 달마누다로 가심 (8:10)
- 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
2. 바리새인들과의 논쟁 (8:11-13)
- 바리새인들의 요구 (8:11)
-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를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
- 예수님의 답변 (8:12-13)
- 예수께서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게는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 그들을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3. 제자들에게 주는 경고 (8:14-21)
- 제자들의 걱정 (8:14-16)
-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밖에 그들에게 없더라.
- 예수께서 경고하여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 제자들이 서로 수군거리기를 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음이로다 하거늘.
- 예수님의 책망과 가르침 (8:17-21)
-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을 서로 논의하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하지 못하느냐?
-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열둘이니이다.
-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일곱이니이다.
- 이르시되,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4. 벳세다에서 맹인을 고치심 (8:22-26)
- 맹인의 치유 요청 (8:22)
- 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맹인 한 사람을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만져 주시기를 구하거늘.
- 맹인의 치유 (8:23-26)
- 예수께서 맹인의 손을 붙잡으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고 그에게 안수하시며 물으시되, 무엇이 보이느냐 하시거늘.
- 쳐다보며 이르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이 걸어다니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 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그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모든 것을 밝히 보는지라.
- 예수께서 그를 집으로 보내시며 이르시되, 마을에는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5. 베드로의 신앙 고백 (8:27-30)
- 제자들과의 대화 (8:27-28)
- 예수와 제자들이 가이사랴 빌립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길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제자들이 여짜오되 침례 요한이라 하고, 덜어는 엘리야, 덜어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 베드로의 고백 (8:29-30)
-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니라.
6. 자기 십자가를 지라는 가르침 (8:31-38)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예고 (8:31-33)
-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림받아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 드러내 놓고 이 말씀을 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매.
- 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하신 말씀 (8:34-38)
-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 사람이 무엇을 주고 자기 목숨을 바꾸겠느냐?
-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를 부끄러워하리라.
주요 구절: 마가복음 8:34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해석: 기적과 제자들의 깨달음
1.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
예수님은 사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통해 그의 자비와 능력을 보여주십니다. 이는 예수님이 사람들의 육신적인 필요도 돌보시는 분임을 나타냅니다.
- 사천 명을 먹이심: 예수님은 떡 일곱 개와 작은 생선 두어 마리로 사천 명을 먹이십니다.
- 달마누다로 가심: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달마누다로 가십니다.
2. 바리새인들과의 논쟁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 표적을 요구하지만, 예수님은 그들에게 표적을 주지 않으시며 그들의 불신앙을 책망하십니다.
- 바리새인들의 요구: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합니다.
- 예수님의 답변: 예수님은 그들에게 표적을 주지 않으시며 그들을 떠나십니다.
3. 제자들에게 주는 경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들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시며, 그들이 믿음과 이해력이 부족함을 책망하십니다.
- 제자들의 걱정: 제자들은 떡을 가져오지 않은 것을 걱정합니다.
- 예수님의 책망과 가르침: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과 이해력이 부족함을 책망하시며, 기적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능력을 기억하도록 가르치십니다.
4. 벳새다에서 맹인을 고치심
예수님은 맹인을 고치시며 그의 치유 능력을 보여주십니다. 이는 예수님이 육신의 병뿐만 아니라 영적인 눈도 열어주시는 분임을 나타냅니다.
- 맹인의 치유 요청: 사람들이 맹인을 예수님께 데려와 치유를 요청합니다.
- 맹인의 치유: 예수님은 맹인을 두 번 안수하셔서 그의 눈을 완전히 열어 주십니다.
5. 베드로의 신앙 고백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합니다. 이는 제자들이 예수님의 정체를 점점 더 깊이 깨달아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제자들과의 대화: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자신을 누구라 하는지 물으십니다.
- 베드로의 고백: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합니다.
6. 자기 십자가를 지라는 가르침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을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고 가르치십니다. 이는 진정한 제자도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예고: 예수님은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고하십니다.
-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하신 말씀: 예수님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고 가르치십니다.
적용: 기적과 제자들의 깨달음을 실천하는 방법
1. 예수님의 자비와 능력을 믿기
우리는 예수님의 자비와 능력을 믿고 신뢰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필요를 예수님께 맡기고 그의 공급하심을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예수님의 자비 믿기: 예수님의 자비를 믿어야 합니다.
- 예수님의 능력 신뢰: 예수님의 능력을 신뢰해야 합니다.
2. 신앙의 깊은 깨달음
우리는 예수님을 깊이 깨달아야 합니다. 이는 그의 가르침과 기적을 통해 예수님의 정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신앙의 깊은 깨달음: 예수님의 정체를 깊이 깨달아야 합니다.
- 예수님의 가르침 따르기: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며 그의 말씀을 이해해야 합니다.
3. 자기 부인과 희생
우리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예수님을 우선으로 삼고 그의 뜻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기 부인: 자기를 부인하고 예수님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 희생과 헌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결론
마가복음 8장은 예수님의 기적과 제자들이 예수님의 정체를 점점 더 깊이 깨달아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자비와 능력을 믿고, 그의 정체를 깊이 깨달으며,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믿음이 더욱 강해지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본이 되시며, 그분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의 삶을 조정하고 성장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귀납적 성경연구 > 마가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복음 10장: 제자도의 가르침과 예수님의 치유 (0) | 2024.07.29 |
---|---|
마가복음 9장: 예수님의 변모와 제자들의 이해 (0) | 2024.07.29 |
마가복음 7장: 전통과 깨끗함에 대한 가르침 (0) | 2024.07.29 |
마가복음 6장: 예수님의 사역과 제자들의 활동 (0) | 2024.07.29 |
마가복음 5장: 예수님의 치유와 기적 (0)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