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조직신학강의(웨인그루뎀을 중심으로)

제14장: 삼위일체

정목사! 2024. 8. 5. 06:52

제14장: 삼위일체

서론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중 하나로, 하나님이 세 인격이면서도 한 분이심을 설명합니다. 이는 신학적으로 깊고 신비로운 주제이지만, 성경은 이를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삼위일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하나님이 어떻게 세 인격(성부, 성자, 성령)으로 존재하시면서도 한 하나님이신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삼위일체의 성경적 기초

1.1. 구약의 암시 구약성경에서는 삼위일체에 대한 암시가 여러 곳에서 나타납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지만, 복수의 표현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 창세기 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창세기 11: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여기서 "우리"라는 표현은 하나님이 복수의 인격을 가지신다는 암시를 줍니다.

1.2. 신약의 명확한 계시 신약성경에서는 삼위일체 교리가 더 분명하게 계시됩니다. 예수님의 침례, 대위임령 등에서 세 인격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 마태복음 3:16-17: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 마태복음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이 구절들은 성부, 성자, 성령이 각각 독립된 인격으로 존재하시며, 동시에 하나님의 본질을 공유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삼위일체의 교리적 설명

2.1. 한 본질, 세 인격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이 하나의 본질(essence)을 가지시지만, 세 인격(persons)으로 존재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세 인격은 성부, 성자, 성령으로 불리며, 각각 독립적인 의식과 역할을 가지지만 본질적으로 하나입니다.

  • 하나의 본질: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하나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신성, 능력, 영원성 등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세 인격: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독립적인 인격을 가지시며,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본질적으로 하나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2.2. 교회의 신조와 설명 초대 교회는 삼위일체 교리를 명확히 하기 위해 여러 신조를 작성했습니다. 니케아 신조와 아타나시우스 신조가 그 예입니다.

  • 니케아 신조: "우리는 한 분 하나님을 믿는다, 전능하신 아버지, 하늘과 땅과 모든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창조하신 이시며. 또 한 분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하나님의 독생자, 모든 세계에 앞서 아버지께로부터 나신 이..."
  • 아타나시우스 신조: "우리는 삼위일체를 경배하며, 삼위일체의 각 인격을 동일한 본질로 인정하며, 결코 분리하거나 혼동하지 않는다."

이 신조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명확히 하여 혼란과 이단을 방지하고자 했습니다.

3. 삼위일체의 역할과 사역

3.1. 성부 (The Father) 성부 하나님은 창조와 섭리의 주관자로서, 모든 것을 계획하시고 주관하시는 분입니다.

  • 창조의 주관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 섭리의 주관자: "여호와께서 그의 왕에게 응답하시는 날에 주의 능력으로 기뻐하리이다" (시편 20:6)

3.2. 성자 (The Son)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구속 사역을 담당하시며, 인간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입니다.

  • 구속의 주관자: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한 화목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졌습니다" (로마서 3:25)
  • 중보자: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디모데전서 2:5)

3.3. 성령 (The Holy Spirit) 성령 하나님은 신자 안에 내주하시며, 그들을 인도하고 거룩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 인도의 영: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요한복음 16:13)
  • 거룩하게 하는 영: "우리가 구원을 받음은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된 것이니" (데살로니가후서 2:13)

4. 삼위일체의 신비와 이해

4.1. 인간 이성의 한계 삼위일체 교리는 인간의 이성으로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신비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본질이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 이사야 55:8-9: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다름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은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4.2. 신앙의 수용 삼위일체 교리는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할 신비입니다. 이는 성경의 가르침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경배하게 합니다.

  •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결론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이 세 인격으로 존재하시면서도 한 분이심을 설명하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입니다.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인격이 각각 독립적인 의식과 역할을 가지지만, 본질적으로 하나의 하나님이심을 가르칩니다. 이는 신학적으로 깊고 신비로운 주제이지만,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할 중요한 진리입니다. 삼위일체 교리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그분을 경배하며, 신앙 생활을 풍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