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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장: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정목사! 2024. 8. 6. 09:05

제26장: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서론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에 위치한 인물로서, 그분의 신성과 인성은 기독교 교리에서 중요한 주제입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완전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실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신앙과 구원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한 인격 안에서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시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1.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1.1.1. 성경적 증거 예수님의 신성은 신약성경에서 명확하게 증거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며, 하나님의 속성을 가지신 분으로 묘사됩니다.

  • 요한복음 1:1-2: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골로새서 1:15-17: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속성을 가지신 분으로, 창조의 주체이시며, 모든 피조물 위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1.1.2. 예수님의 신적 속성 예수님은 하나님의 속성인 전능성, 전지성, 편재성 등을 가지신 분입니다.

  • 마태복음 28: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 요한복음 16:30: "이제는 우리가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지 아니하시는 줄 아나이다."

예수님은 전능하시며,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곳에 계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가지신 분입니다.

1.2.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

1.2.1. 성경적 증거 예수님의 인성도 신약성경에서 명확하게 증거됩니다. 예수님은 인간으로서의 탄생, 성장, 경험을 겪으셨습니다.

  •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히브리서 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신 것은."

예수님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기 위해 육신을 입고 오셨습니다.

1.2.2. 예수님의 인간적 속성 예수님은 인간으로서의 모든 속성을 가지신 분입니다. 이는 육체적 피로, 감정, 유혹 등을 포함합니다.

  • 요한복음 4: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육 시쯤 되었더라."
  • 마태복음 26:37-38: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예수님은 인간으로서의 감정과 고통을 경험하셨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

2.1. 하나의 인격 안에서 두 본성의 연합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은 한 인격 안에서 완전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독교 신학에서 '성육신'이라고 불리며, 예수님이 한 분의 인격 안에서 두 가지 본성을 가지신다는 교리입니다.

  • 빌립보서 2:6-7: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 골로새서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은 분리되거나 혼합되지 않고, 한 인격 안에서 완전하게 존재합니다.

2.2. 칼케돈 신조의 정의 기독교 역사에서 예수님의 두 본성에 대한 정의는 칼케돈 신조에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칼케돈 신조는 451년에 열린 칼케돈 공의회에서 채택된 신조로,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 칼케돈 신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신성의 완전성과 인성의 완전성을 가지신 분으로,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시며, 한 인격 안에서 두 본성이 혼합되지 않고 변하지 않으며, 분리되지 않고 나뉘지 않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칼케돈 신조는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이 완전하게 결합된 한 인격임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2.3. 신성과 인성의 역할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은 구원의 사역에서 각각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수님의 신성은 그분의 권위와 능력을 나타내며, 인성은 그분이 우리를 대신하여 죽을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 히브리서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 고린도후서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의 인성은 그분이 우리의 연약함을 이해하고 대신하여 죄의 형벌을 받을 수 있게 하며, 신성은 그분의 희생이 무한한 가치를 지니게 합니다.

3. 신학적 및 실천적 의미

3.1. 구원의 완성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은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분의 신성은 완전한 속죄를 가능하게 하고, 인성은 우리를 대신하여 희생을 치를 수 있게 합니다.

  • 로마서 8:3-4: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으로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은 우리의 구원을 위한 완전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3.2. 우리의 모범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에게 완전한 모범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통해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 베드로전서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가 따라야 할 완전한 모범을 제시합니다.

3.3.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예수님의 인성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로서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합니다. 그분은 우리를 대신하여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는 중보자이십니다.

  •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예수님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완전한 중보자로서 우리의 관계를 회복시킵니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십니다. 그분의 신성과 인성은 한 인격 안에서 완전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십니다.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은 각각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의 신앙과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인성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배우고, 그분의 신성을 통해 완전한 구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자이시며, 중보자이시며, 모범이십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신뢰하고 따르며, 그분과의 깊은 관계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신앙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