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런던신앙고백서/제32장 최후의 심판

제32장 최후의 심판

정목사! 2024. 7. 21. 07:57

32 최후의 심판

 

32.1

하나님은 정해진 날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심판 날에 사악한 천사들과 모든 사람들이 나타나서, 그들이 몸으로 행한 모든 , 생각, , 행위를 포함한 모든 것을 보고하게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행한 것에 따라 상을 받거나 벌을 받게 것입니다.

 

성경 인용:

1. 사도행전 17: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2. 고린도후서 5:10 "이는 우리가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3. 전도서 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32.2

하나님의 목적은 그의 공의로운 심판을 통해 그의 자비와 정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자들의 영원한 생명의 상과 불신자들의 영원한 형벌의 선언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성경 인용:

1. 로마서 2:5-6 "다만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날에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2. 마태복음 25:21

"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32.3

그리스도는 신자들에게 위로와 확신을 주기 위해 최후의 심판의 날을 알리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이 죄를 버리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고 경건하게 살도록 경고하셨습니다. 날은 언제든지 있으며, 신자들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성경 인용:

1. 마태복음 24:36 "그러나 날과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2. 마가복음 13:35-37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주인이 언제 오는지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상세 설명

 

최후의 심판의 본질 (32.1)

하나님은 정해진 날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그들의 행위에 대해 보고하고, 그에 따라 상을 받거나 벌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행전 17:31 하나님께서 정하신 날에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으며, 고린도후서 5:10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게 것을 강조합니다.

 

목적 (32.2)

최후의 심판의 목적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통해 그의 자비와 정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또한, 신자들의 영원한 생명과 불신자들의 영원한 형벌의 선언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로마서 2:5-6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이루어질 것을 말하고 있으며, 마태복음 25:21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심판에서 상을 받을 것을 언급합니다.

 

경고와 준비 (32.3)

그리스도는 신자들에게 위로와 확신을 주기 위해 최후의 심판의 날을 알리지 않으셨습니다. 이는 모든 신자가 항상 경건하게 살아가도록 경고하기 위함입니다.

마태복음 24:36 마가복음 13:35-37 날과 때를 알지 못하므로 항상 깨어 있어야 함을 경고합니다.

 

성경적 예시

 

사도행전 17:31

구절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날에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합니다.

 

고린도후서 5:10

구절은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게 것을 강조합니다.

 

로마서 2:5-6

구절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이루어질 것을 말합니다.

 

마태복음 25:21

구절은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심판에서 상을 받을 것을 언급합니다.

 

마태복음 24:36

구절은 날과 때를 알지 못하므로 항상 깨어 있어야 함을 경고합니다.

 

마가복음 13:35-37

구절은 날과 때를 알지 못하므로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결론

32장은 최후의 심판의 본질, 목적, 그리고 결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정해진 날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이며, 모든 사람은 그들의 행위에 따라 상을 받거나 벌을 받게 것입니다. 최후의 심판은 하나님의 자비와 정의를 나타내며, 신자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불신자들에게는 영원한 형벌을 선고합니다. 신자들은 날과 때를 알지 못하므로 항상 깨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은 신자들이 최후의 심판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깊이 있게 하고, 그리스도 안에서의 소망과 믿음을 더욱 확고히 하는 중요한 신학적 지침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