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5장: 계시

정목사! 2024. 6. 20. 09:29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다섯 번째 장은 "계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은 계시의 정의, 종류, 특징, 그리고 계시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계시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논의합니다. 또한, 성경의 계시로서의 역할과 계시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5장: 계시

1. 계시의 정의

계시는 하나님의 자신과 그분의 뜻을 인간에게 드러내는 과정입니다. 에릭슨은 계시를 하나님의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행위로 정의하며, 이를 통해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신의 본질, 성품, 목적, 그리고 인류와의 관계를 알립니다. 계시는 단순히 정보 전달을 넘어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교제를 수립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섬기도록 인도합니다.

2. 계시의 종류

에릭슨은 계시를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이 두 종류의 계시는 서로 다른 방법과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하나님의 자신을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2.1 일반 계시 (General Revelation)

일반 계시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제공되는 계시로, 자연 세계와 인간의 이성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일반 계시는 하나님의 존재와 권능을 드러내지만, 구체적인 구원의 지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자연 세계: 자연 세계는 하나님의 창조를 통해 그분의 존재와 속성을 드러냅니다. 성경은 자연 세계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알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시편 19:1-4는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낸다고 말합니다.
  • 인간의 이성: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로마서 1:19-20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인간에게 알게 하셨으며, 그의 보이지 않는 속성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창조 세계를 통해 분명히 보여 알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 도덕적 직관: 인간의 도덕적 직관도 일반 계시의 한 형태입니다. 로마서 2:14-15는 이방인들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 그들은 율법 없는 자들이나 율법을 가진 자들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들의 양심도 함께 증언하고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거나 혹은 변명한다고 말합니다.

2.2 특별 계시 (Special Revelation)

특별 계시는 하나님께서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특정한 사람들에게 주신 계시로, 주로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집니다. 특별 계시는 구원의 지식을 포함하며, 인간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도록 인도합니다.

  • 성경: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로, 하나님의 말씀과 구원의 계획을 기록한 것입니다. 에릭슨은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무오한 말씀이며, 신앙과 생활의 최종 권위라고 설명합니다.
  •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특별 계시의 절정입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삶, 죽음, 부활을 통해 하나님은 자신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을 완전히 드러내셨습니다. 요한복음 1:14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라고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계시임을 강조합니다.
  • 기적과 예언: 기적과 예언도 특별 계시의 한 형태입니다. 기적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드러내는 사건으로, 하나님께서 자신의 존재와 능력을 나타내십니다. 예언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자들에 의해 전달된 계시로, 주로 구약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 계시의 특징

에릭슨은 계시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설명합니다. 계시는 자발적, 점진적, 충분하며, 구속사적 성격을 띱니다.

  • 자발성: 계시는 하나님이 자발적으로 주시는 것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시는 행위가 필요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를 강조합니다.
  • 점진성: 계시는 점진적으로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부터 신약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자신을 드러내셨으며,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의 완성을 이루셨습니다. 이는 계시의 발전과 구속사적 전개를 보여줍니다.
  • 충분성: 계시는 충분합니다.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구원을 얻기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는 성경의 완전성과 무오성을 강조합니다.
  • 구속사적 성격: 계시는 구속사적 성격을 띱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의 계획을 계시를 통해 드러내셨으며, 이는 역사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구속사의 전개와 하나님께서 역사 속에서 일하심을 보여줍니다.

4. 계시의 중요성

에릭슨은 계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계시는 신앙과 신학의 기초가 되며,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의 구원의 계획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신앙의 기초: 계시는 신앙의 기초입니다. 신앙은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얻은 지식에 기반하며, 이는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를 포함합니다. 신앙은 계시를 통해 하나님을 알고 그의 뜻을 이해하며, 올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신학의 기초: 계시는 신학의 기초입니다. 신학은 계시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학문으로,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해 하나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합니다. 신학은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속성과 행위, 구원의 계획을 설명합니다.
  • 구원의 지식: 계시는 구원의 지식을 제공합니다. 인간은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이는 구원의 진리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계시가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5. 계시의 역사적 발전

에릭슨은 계시의 역사적 발전을 설명합니다. 계시는 구약에서부터 신약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주어졌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5.1 구약 시대의 계시

구약 시대의 계시는 주로 하나님의 말씀과 예언자들을 통해 주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모세, 다윗 등과 같은 인물들에게 자신의 뜻을 계시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셨습니다.

  • 아브라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그를 선택하시고, 그의 후손을 통해 모든 민족이 복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통해 이루어질 것임을 나타냅니다.
  • 모세: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시고,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와 율법을 통해 그의 뜻을 드러내신 것입니다.
  • 다윗: 하나님은 다윗에게 나타나셔서 그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왕조를 통해 영원한 왕국을 세우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이는 메시아 왕국의 도래와 관련된 구속사적 계시입니다.

5.2 신약 시대의 계시

신약 시대의 계시는 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삶, 죽음, 부활을 통해 하나님은 자신의 구원의 계획을 완전히 드러내셨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하나님의 계시의 절정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되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시며, 자신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을 드러내셨습니다. 이는 요한복음 1:14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로 표현됩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은 하나님의 뜻을 명확히 드러냅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고, 사랑과 용서, 구원의 길을 가르치셨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성품과 구원의 계획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하나님의 구원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그의 죽음은 우리의 죄를 위한 속죄이며, 그의 부활은 우리에게 새로운 생명과 소망을 줍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완전히 성취된 사건입니다.

5.3 사도 시대의 계시

사도 시대의 계시는 주로 성경을 통해 주어졌습니다.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행위를 기록하고, 교회에 하나님의 뜻을 전했습니다.

  • 사도들의 가르침: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하고, 초기 교회를 인도했습니다. 그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성경을 기록하며,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했습니다.
  • 성경의 완성: 사도 시대에 성경이 완성되었습니다. 신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사도들의 가르침을 기록한 것으로, 하나님의 계시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성경은 신앙과 생활의 최종 권위로서, 하나님의 뜻을 명확히 드러냅니다.

6. 계시와 성경

에릭슨은 계시와 성경의 관계를 강조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를 기록한 것으로, 신앙과 신학의 기초가 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으며, 무오한 말씀입니다.

6.1 성경의 영감

성경의 영감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저자들을 통해 자신의 뜻을 오류 없이 기록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의 영감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 아래 이루어졌다고 설명합니다. 성경의 영감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완전 영감: 성경의 모든 부분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의 전체적인 무오성을 보장합니다.
  • 유기적 영감: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님의 영감 아래 그들의 문체와 표현을 사용하여 기록했습니다. 이는 성경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설명합니다.
  • 말씀 영감: 성경의 단어 하나하나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의 세밀한 무오성을 보장합니다.

6.2 성경의 무오성

성경의 무오성은 성경이 진리와 신앙의 모든 문제에서 오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의 무오성이 하나님의 완전성과 신뢰성을 반영한다고 설명합니다. 성경의 무오성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본문적 무오성: 성경의 원문이 오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의 원문이 하나님의 영감 아래 완전하게 기록되었음을 보장합니다.
  • 교리적 무오성: 성경이 가르치는 교리가 오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의 교리가 신앙과 생활의 올바른 지침임을 보장합니다.
  • 해석적 무오성: 성경의 올바른 해석이 오류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의 해석이 하나님의 진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을 보장합니다.

6.3 성경의 권위

성경의 권위는 성경이 신앙과 생활의 최종 권위임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의 권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의 본질에 기초한다고 설명합니다. 성경의 권위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최종 권위: 성경이 신앙과 생활의 모든 문제에서 최종적인 권위를 가짐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모든 신학적 논쟁에서 최종적인 기준임을 보장합니다.
  • 절대 권위: 성경이 신앙과 생활의 모든 문제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짐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모든 신앙과 생활의 기준임을 보장합니다.
  • 유일 권위: 성경이 신앙과 생활의 모든 문제에서 유일한 권위를 가짐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모든 신앙과 생활의 최종적 기준임을 보장합니다.

7. 계시와 신학적 논의

에릭슨은 계시와 관련된 신학적 논의를 설명합니다.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계시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논의하고, 각각의 관점이 계시의 본질과 의미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설명합니다.

7.1 자유주의 신학과 계시

자유주의 신학은 계시를 인간의 종교적 경험과 인간 이성의 산물로 이해합니다.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초자연적 사건으로 보기보다는, 인간의 종교적 인식과 경험을 통해 이해하려 합니다.

  • 경험적 계시: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인간의 종교적 경험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초자연적 사건이 아니라, 인간의 내적 경험과 종교적 직관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 비역사적 계시: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비역사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특정한 역사적 사건에 국한되지 않으며, 인간의 종교적 경험과 역사적 발전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 상징적 계시: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상징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문자적 의미보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인간의 종교적 경험과 이해를 통해 해석된다고 주장합니다.

7.2 보수주의 신학과 계시

보수주의 신학은 계시를 하나님의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해하며, 성경을 하나님의 무오한 말씀으로 받아들입니다.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초자연적 사건과 성경의 무오성, 역사성을 강조합니다.

  • 초자연적 계시: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하나님의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하나님의 초자연적 행위와 성경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 역사적 계시: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역사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특정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 이루어지며, 성경의 역사적 기록이 계시의 중요한 증거라고 주장합니다.
  • 문자적 계시: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문자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성경이 하나님의 무오한 말씀으로서, 문자적으로 해석되고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7.3 신정통주의 신학과 계시

신정통주의 신학은 계시를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로 이해하며,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입니다. 신정통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와 성경의 권위, 구속사적 성격을 강조합니다.

  • 주권적 계시: 신정통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며, 인간의 이성이나 경험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 구속사적 계시: 신정통주의 신학자들은 계시를 구속사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들은 계시가 하나님의 구속사적 계획을 통해 이루어지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된다고 주장합니다.
  • 성경적 계시: 신정통주의 신학자들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들은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무오한 말씀이며, 신앙과 생활의 최종 권위라고 주장합니다.

결론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다섯 번째 장은 계시의 정의, 종류, 특징, 그리고 계시의 중요성을 심도 있게 다루며,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계시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논의합니다. 이 장은 계시의 본질과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뜻과 구원의 계획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계시는 신앙과 신학의 기초이며, 인간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구원을 얻기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