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적 성경연구/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15장: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

정목사! 2024. 7. 28. 08:14

고린도전서 15장: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

관찰: 본문 읽기 (고린도전서 15:1-58)

고린도전서 15장은 바울이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도의 부활에 대해 설명하며,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를 강조합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복음의 핵심임을 설명하고, 성도들의 부활의 희망을 확신시킵니다.

1. 그리스도의 부활 (15:1-11)

  1. 복음의 기초 (15:1-4)
    •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2. 부활의 증인들 (15:5-8)
    •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의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3. 바울의 사도직 (15:9-11)
    • 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 그러나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며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2. 죽은 자의 부활 (15:12-34)

  1. 부활의 필요성 (15:12-19)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하셨으리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너희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일이라.
  2.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도의 부활 (15:20-28)
    •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아나리라.
    •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그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아래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3. 부활의 희망 (15:29-34)
    • 만일 죽은 자들이 도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침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저희를 위하여 침례를 받느뇨? 또 어찌하여 우리가 때마다 위험을 무릅쓰리요?
    •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말하노라.

3. 부활의 몸 (15:35-49)

  1. 부활의 몸의 성질 (15:35-41)
    •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 어리석은 자여 네가 뿌리는 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또 네가 뿌리는 것은 장래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갱이뿐이로되.
    • 하나님이 그 뜻대로 그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이 다르며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르니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2. 죽은 자의 부활 (15:42-44)
    •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3.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 (15:45-49)
    •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 있는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났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들은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저 하늘에 속한 자와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4. 승리의 노래 (15:50-58)

  1. 썩지 아니할 몸 (15:50-53)
    •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할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남과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2. 승리의 확신 (15:54-57)
    •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할 것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에 삼킨 바 되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3. 굳건한 믿음과 헌신 (15:58)
    •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주요 구절: 고린도전서 15: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해석: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

1. 그리스도의 부활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복음의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며 많은 증인이 있음을 설명하며,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으면 우리의 믿음이 헛되다고 말합니다.

  1. 복음의 기초: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복음의 핵심입니다.
  2. 부활의 증인들: 그리스도의 부활은 많은 증인에 의해 확증되었습니다.

2. 죽은 자의 부활

바울은 죽은 자의 부활이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죽은 자의 부활의 보증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1. 부활의 필요성: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우리의 믿음도 헛됩니다.
  2. 부활의 희망: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도의 부활의 보증입니다.

3. 부활의 몸

바울은 부활의 몸이 현재의 몸과 다름을 설명합니다. 그는 부활의 몸이 썩지 않을 몸이며, 영광스러운 몸임을 강조합니다. 첫 사람 아담은 흙에서 났지만,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났음을 설명합니다.

  1. 부활의 몸의 성질: 부활의 몸은 썩지 않을 몸이며 영광스러운 몸입니다.
  2.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 첫 사람 아담은 흙에서 났지만,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났습니다.

4. 승리의 노래

바울은 부활의 승리를 노래합니다. 그는 죽음이 결국 이김을 당할 것이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성도들이 굳건한 믿음과 헌신으로 주의 일에 힘쓸 것을 권면합니다.

  1. 썩지 않을 몸: 성도들은 썩지 않을 몸을 입을 것입니다.
  2. 승리의 확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3. 굳건한 믿음과 헌신: 성도들은 주의 일에 힘쓰며 굳건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적용: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를 실천하는 방법

1. 부활의 소망을 확신하기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확신하며, 우리의 부활의 소망을 확고히 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믿음의 기초가 되며, 우리를 굳건하게 세워줍니다.

  1. 부활의 확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확신해야 합니다.
  2. 소망의 기초: 부활의 소망을 확고히 해야 합니다.

2. 부활의 삶을 살아가기

우리는 부활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경험하고, 그 능력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부활의 능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경험해야 합니다.
  2. 능력으로 살아가기: 그 능력으로 우리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3. 굳건한 믿음과 헌신

우리는 굳건한 믿음과 헌신으로 주의 일에 힘써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음을 믿고, 주의 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굳건한 믿음: 굳건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2. 헌신과 수고: 주의 일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결론

고린도전서 15장은 바울이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도의 부활에 대해 설명하며, 부활의 중요성과 의미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확신하고,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며, 굳건한 믿음과 헌신으로 주의 일에 힘써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믿음이 더욱 강해지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본이 되시며, 그분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의 삶을 조정하고 성장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