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7장: 회개와 위로
관찰: 본문 읽기 (고린도후서 7:1-16)
고린도후서 7장은 바울이 성도들에게 회개와 위로에 대해 가르치며, 이전 편지로 인해 그들이 슬퍼했지만 결국 회개하게 된 것에 대해 기뻐합니다. 또한, 그는 디도의 방문과 그로 인한 위로를 언급하며, 성도들의 신실함과 열심을 칭찬합니다.
1. 거룩함을 완성하라 (7:1)
- 거룩함과 경외 (7:1)
-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2. 바울의 기쁨과 위로 (7:2-7)
- 마음의 문을 열라 (7:2-4)
- 너희는 우리를 마음에 영접하라. 우리가 아무에게도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였고 아무에게도 해롭게 하지 아니하였으며 아무에게서도 속여 빼앗은 일이 없노라. 내가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를 정죄하려는 것이 아니니 내가 전에 말한 바와 같이 너희가 우리 마음에 있어 함께 죽고 함께 살 자리라.
- 나는 너희에 대해 많은 확신이 있고 너희로 인해 많은 자랑이 있으니, 내가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도다.
- 디도의 방문과 위로 (7:5-7)
-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우리 육체가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이라.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온 것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그가 온 것뿐 아니라 그가 너희에게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였으니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나를 위하여 열심히 있는 것을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3. 회개와 열심 (7:8-13)
- 편지로 인한 슬픔과 회개 (7:8-10)
- 그러므로 내가 편지로 너희를 근심하게 한 것을 후회하였으나, 지금은 후회하지 아니함은 그 편지가 너희로 잠시만 근심하게 한 줄을 앎이라.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 회개의 열매 (7:11-13)
- 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된 이 근심이 너희로 얼마나 간절하게 하며, 얼마나 변명하게 하며, 얼마나 분하게 하며, 얼마나 두렵게 하며, 얼마나 사모하게 하며, 얼마나 열심히 있게 하며, 얼마나 벌하게 하였는가! 너희가 그 일에 대하여 일절 너희 자신의 깨끗함을 나타내었느니라.
-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그 불의를 행한 자나 그 불의를 당한 자를 위한 것이 아니요, 오직 우리를 위한 너희의 간절함이 하나님 앞에서 너희에게 나타나게 하려 함이니라.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의 위로 위에 디도의 기쁨으로 더욱 많이 기뻐함은 그의 마음이 너희 무리로 말미암아 안위를 받았음이라.
4. 성도들의 신실함과 바울의 기쁨 (7:14-16)
- 성도들의 신실함 (7:14-16)
- 내가 그에 대해 너희에게 자랑한 것이 있더라도 부끄럽지 아니하니,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이 다 참된 것 같이 디도 앞에서 우리의 자랑한 것도 참되었도다. 그가 너희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떨며 자기를 영접하는 것을 기억하고 너희를 향하여 더욱 깊은 애정을 가지니 내가 디도에게 너희를 위해 모든 것을 신뢰한 것이 기쁨으로 돌아왔도다.
- 내가 모든 일에 너희를 신뢰하게 된 것을 기뻐하노라.
주요 구절: 고린도후서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해석: 회개와 위로
1. 거룩함을 완성하라
바울은 성도들에게 육과 영의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여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라고 권면합니다.
- 거룩함과 경외: 성도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야 합니다.
2. 바울의 기쁨과 위로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영접하라고 권면하며, 디도의 방문과 그로 인한 위로를 언급합니다.
- 마음의 문을 열라: 성도들은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을 마음으로 영접해야 합니다.
- 디도의 방문과 위로: 디도의 방문은 바울과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3. 회개와 열심
바울은 이전 편지로 인해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슬퍼했지만, 그 슬픔이 회개로 이어졌음을 기뻐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이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며,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룬다고 설명합니다.
- 편지로 인한 슬픔과 회개: 바울의 편지는 성도들에게 슬픔을 주었지만, 그 슬픔이 회개로 이어졌습니다.
- 회개의 열매: 회개는 간절함, 변명, 분노, 두려움, 사모함, 열심, 벌을 낳습니다.
4. 성도들의 신실함과 바울의 기쁨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의 신실함과 열심을 칭찬하며, 그들에 대한 신뢰와 기쁨을 표현합니다.
- 성도들의 신실함: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바울의 자랑이 부끄럽지 않도록 신실하게 행하였습니다.
- 바울의 기쁨: 성도들의 신실함은 바울에게 큰 기쁨이 되었습니다.
적용: 회개와 위로를 실천하는 방법
1. 거룩함을 지키기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야 합니다. 이는 육과 영의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 거룩함 지키기: 육과 영의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여 거룩함을 지켜야 합니다.
-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야 합니다.
2. 마음의 문을 열기
우리는 형제자매들을 마음으로 영접하고, 그들과 진정한 교제를 나누어야 합니다. 이는 서로를 신뢰하고, 함께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음의 문 열기: 형제자매들을 마음으로 영접해야 합니다.
- 진정한 교제 나누기: 서로를 신뢰하고, 함께 기쁨과 슬픔을 나누어야 합니다.
3. 회개의 열매 맺기
우리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을 통해 회개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간절함, 변명, 분노, 두려움, 사모함, 열심, 벌을 통해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 회개의 열매 맺기: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을 통해 회개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 하나님께 돌아가기: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께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결론
고린도후서 7장은 바울이 성도들에게 회개와 위로에 대해 가르치며, 이전 편지로 인해 그들이 슬퍼했지만 결국 회개하게 된 것에 대해 기뻐합니다. 또한, 그는 디도의 방문과 그로 인한 위로를 언급하며, 성도들의 신실함과 열심을 칭찬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지키고, 형제자매들을 마음으로 영접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을 통해 회개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믿음이 더욱 강해지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의 본이 되시며, 그분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의 삶을 조정하고 성장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귀납적 성경연구 > 고린도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후서 9장: 기쁨으로 드리는 연보 (0) | 2024.07.29 |
---|---|
고린도후서 8장: 연보와 나눔의 중요성 (0) | 2024.07.29 |
고린도후서 6장: 하나님의 동역자와 성도의 삶 (1) | 2024.07.29 |
고린도후서 5장: 새 피조물과 화해의 사역 (0) | 2024.07.29 |
고린도후서 4장: 질그릇에 담긴 보배 (0)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