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학습법

두 번째 실습: 심화된 텍스트 분석과 다양한 해석 탐구

정목사! 2024. 6. 30. 14:28

두 번째 실습: 심화된 텍스트 분석과 다양한 해석 탐구

목표:

  • 심화된 텍스트를 분석하고 다양한 해석을 탐구한다.
  •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킨다.

준비 단계:

  1. 파트너 유지
    • 첫 번째 실습에서와 동일한 파트너와 함께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는 파트너 간의 이해와 신뢰를 기반으로 심화된 토론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심화 텍스트 선택
    • 심화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이는 더 복잡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룬 텍스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탈무드의 한 구절이나 철학적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습 과정:

  1. 텍스트 읽기
  2. 질문 준비
  3. 토론 진행
  4. 피드백 세션

1. 텍스트 읽기

선택한 텍스트: 탈무드, 샤밧 31a

  • "랍비 힐렐은 말하길, '네가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이것이 토라의 전부요, 나머지는 그 설명이라. 가서 배우라.'"

텍스트 읽기 과정:

  • 텍스트를 함께 읽기: 파트너와 함께 선택한 텍스트를 읽습니다. 이번에는 더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해 여러 번 읽고,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 주요 부분 표시: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네가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명령과 "나머지는 그 설명이라"는 해석이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의미 파악: 표시한 주요 부분의 의미를 파트너와 함께 논의합니다. 예를 들어, 이 명령이 어떤 윤리적 원칙을 나타내는지, "나머지는 그 설명이라"는 해석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봅니다.

2. 질문 준비

질문 준비는 심화된 하브루타 학습법의 핵심입니다. 질문은 텍스트의 깊은 이해를 돕고,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더 깊이 있는 해석과 비판적 분석을 유도하는 고차원적 질문과 비판적 질문을 준비합니다.

질문 유형별 예시:

  • 고차원적 질문:
    • "이 구절이 나타내는 윤리적 원칙은 무엇인가요?"
    • "랍비 힐렐이 이 명령을 토라의 전부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비판적 질문:
    • "이 윤리적 원칙의 논리적 타당성은 무엇인가요?"
    • "이 원칙이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그 한계는 무엇인가요?"
  • 해석적 질문:
    • "랍비 힐렐의 말에서 '나머지는 그 설명이라'는 어떤 의미일까요?"
    • "이 구절이 예수님의 황금률과 어떻게 연결되나요?"
  • 평가적 질문:
    • "이 윤리적 원칙에 동의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현대 사회에서 이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 적용적 질문:
    • "이 원칙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 "현대 사회에서 '네가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원칙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3. 토론 진행

질문을 준비한 후에는 본격적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심화된 토론은 구조화된 대화를 통해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해석을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토론 진행 방법:

  • 질문 던지기: 각자 준비한 질문을 던집니다. 한 사람이 질문을 던지고, 다른 사람이 답변합니다. 그 후 역할을 교체합니다.
    • 예시 질문:
      • "이 구절이 나타내는 윤리적 원칙은 무엇인가요?"
      • "랍비 힐렐이 이 명령을 토라의 전부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답변하기: 질문을 받은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답변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해석과 이해를 설명하고,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합니다.
    • 예시 답변:
      • "이 구절은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윤리적 원칙을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타인을 존중하고, 그들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 "랍비 힐렐은 이 명령이 모든 윤리적 행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토라의 전부라고 했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율법들은 이 원칙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 반박과 논의: 답변 후에는 질문을 던진 사람이 반박하거나 추가 질문을 던집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합니다.
    • 예시 반박:
      •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이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전쟁 상황이나 극한의 도덕적 딜레마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랍비 힐렐의 해석이 모든 율법을 포괄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줄 수 있나요?"
  • 협력과 공감: 반박과 논의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조율하고, 공통된 이해를 도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 예시 협력:
      • "그렇군요, 모든 상황에서 이 원칙을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한 타인을 존중하는 행동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랍비 힐렐의 해석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이 원칙을 실천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4. 피드백 세션

토론이 끝난 후에는 피드백 세션을 통해 서로의 참여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피드백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어야 하며,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피드백 세션 진행 방법:

  • 긍정적 피드백: 각자가 잘한 부분에 대해 칭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예시:
      • "당신의 질문이 매우 깊이 있었고, 텍스트의 중요한 부분을 잘 짚어냈어요."
      • "당신의 답변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었어요. 특히, '랍비 힐렐의 해석'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 건설적 피드백: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때, 비판보다는 개선을 위한 조언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 예시:
      • "다음 번에는 더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다른 종교나 문화의 시각에서 이 구절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 "반박할 때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 더 설득력 있는 토론이 될 것 같아요."
  • 성장 계획 수립: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음 학습을 위한 성장 계획을 세웁니다.
    • 예시:
      • "다음 주에는 좀 더 어려운 텍스트를 선택해서 심화된 토론을 해봅시다."
      • "다음 번 토론에서는 비판적 질문을 더 많이 던져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결론

두 번째 하브루타 실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심화된 텍스트를 분석하고 다양한 해석을 탐구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고차원적 질문과 비판적 질문을 준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토론을 진행하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 세션을 통해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