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실습: 하브루타 학습법의 종합적 적용과 평가
목표:
- 하브루타 학습법의 종합적 적용과 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한다.
-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심화하고, 학습 경험을 평가한다.
- 하브루타 학습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준비 단계:
- 파트너 유지
- 첫 번째 및 두 번째 실습에서와 동일한 파트너와 함께 실습을 진행합니다. 파트너와의 협력과 신뢰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합니다.
- 종합 텍스트 선택
-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철학적 또는 도덕적 딜레마를 다루는 텍스트가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칸트의 "실천 이성 비판"이나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의 한 구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습 과정:
- 텍스트 읽기
- 질문 준비
- 토론 진행
- 종합 피드백 세션
1. 텍스트 읽기
선택한 텍스트: 칸트의 "실천 이성 비판" 중 한 구절
- "정언명령은 네 의지의 준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
텍스트 읽기 과정:
- 텍스트를 함께 읽기: 파트너와 함께 선택한 텍스트를 읽습니다. 각자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고, 중요한 문장이나 구절을 찾아냅니다.
- 주요 부분 표시: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정언명령"과 "보편적 입법의 원리"라는 표현이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의미 파악: 표시한 주요 부분의 의미를 파트너와 함께 논의합니다. 예를 들어, 정언명령이 어떤 윤리적 원칙을 나타내는지,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봅니다.
2. 질문 준비
질문 준비는 하브루타 학습법의 핵심입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종합적으로 텍스트를 탐구할 수 있는 질문을 준비합니다. 설명적 질문, 해석적 질문, 평가적 질문, 적용적 질문을 모두 포함하여 준비합니다.
질문 유형별 예시:
- 설명적 질문:
- "정언명령의 기본적인 의미는 무엇인가요?"
- "보편적 입법의 원리란 무엇인가요?"
- 해석적 질문:
- "왜 칸트는 정언명령을 윤리의 기초로 삼았을까요?"
- "이 구절이 칸트의 다른 철학적 주장과 어떻게 연결되나요?"
- 평가적 질문:
- "정언명령의 윤리적 원칙에 동의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현대 사회에서 정언명령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 적용적 질문:
- "정언명령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 입법의 원리'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3. 토론 진행
질문을 준비한 후에는 본격적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종합적인 토론은 구조화된 대화를 통해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해석을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토론 진행 방법:
- 질문 던지기: 각자 준비한 질문을 던집니다. 한 사람이 질문을 던지고, 다른 사람이 답변합니다. 그 후 역할을 교체합니다.
- 예시 질문:
- "정언명령의 기본적인 의미는 무엇인가요?"
- "왜 칸트는 정언명령을 윤리의 기초로 삼았을까요?"
- 예시 질문:
- 답변하기: 질문을 받은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답변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해석과 이해를 설명하고,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합니다.
- 예시 답변:
- "정언명령은 모든 행동이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도록 행동하라는 윤리적 원칙을 나타냅니다."
- "칸트는 윤리적 행위가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원칙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정언명령을 윤리의 기초로 삼았습니다."
- 예시 답변:
- 반박과 논의: 답변 후에는 질문을 던진 사람이 반박하거나 추가 질문을 던집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합니다.
- 예시 반박:
-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정언명령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극한의 도덕적 딜레마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정언명령이 현대 사회의 복잡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가요?"
- 예시 반박:
- 협력과 공감: 반박과 논의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조율하고, 공통된 이해를 도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 예시 협력:
- "그렇군요, 모든 상황에서 정언명령을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한 보편적인 윤리적 원칙을 따르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정언명령을 현대 사회의 복잡한 윤리적 문제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 예시 협력:
4. 종합 피드백 세션
토론이 끝난 후에는 종합 피드백 세션을 통해 서로의 참여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피드백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어야 하며,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피드백 세션 진행 방법:
- 긍정적 피드백: 각자가 잘한 부분에 대해 칭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예시:
- "당신의 질문이 매우 깊이 있었고, 텍스트의 중요한 부분을 잘 짚어냈어요."
- "당신의 답변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었어요. 특히, '정언명령의 현대적 적용'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 예시:
- 건설적 피드백: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때, 비판보다는 개선을 위한 조언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 예시:
- "다음 번에는 더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다른 윤리학 이론과 비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반박할 때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 더 설득력 있는 토론이 될 것 같아요."
- 예시:
- 성장 계획 수립: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음 학습을 위한 성장 계획을 세웁니다.
- 예시:
- "다음 주에는 좀 더 어려운 텍스트를 선택해서 심화된 토론을 해봅시다."
- "다음 번 토론에서는 비판적 질문을 더 많이 던져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예시:
결론
세 번째 하브루타 실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하브루타 학습법의 종합적 적용과 평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명적, 해석적, 평가적, 적용적 질문을 준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토론을 진행하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 피드백 세션을 통해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계획 수립
하브루타 학습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계획 예시입니다:
- 정기적인 하브루타 세션 계획:
- 매주 또는 격주로 정기적인 하브루타 세션을 계획합니다. 파트너와 함께 텍스트를 선택하고, 질문을 준비하며, 토론을 진행합니다.
- 다양한 주제와 텍스트 탐구:
-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선택하여 학습 범위를 넓힙니다. 문학, 철학, 역사, 과학 등 다양한 주제를 탐구합니다.
-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발전:
- 고차원적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지고, 다양한 해석을 탐구합니다. 새로운 관점을 수용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노력합니다.
- 윤리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 강화:
- 윤리적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지고, 도덕적 딜레마를 탐구합니다.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도덕적 기준에 맞추어 성찰합니다.
- 공동체와의 연계 강화:
- 하브루타 학습법을 공동체 활동과 연계합니다.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하브루타 학습법을 활용하여 토론을 진행하고,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하브루타 학습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학습자들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실천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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