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천국 비유
관찰: 본문 읽기 (마태복음 13:1-58)
마태복음 13장은 예수님께서 천국의 비밀을 여러 비유를 통해 가르치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비유를 통해 천국의 가치를 설명하시며,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임하고 성장하는지를 보여주십니다.
1. 씨 뿌리는 자의 비유 (13:1-23)
- 씨 뿌리는 자의 비유 (13:1-9)
- 예수님께서 바닷가에 앉으시니 큰 무리가 모였습니다. 예수님은 배에 올라 앉으시고 무리들은 해변에 섰습니다.
- 예수님은 비유로 많은 것을 말씀하시며 "씨 뿌리는 자가 나가서 씨를 뿌리는데 어떤 씨는 길 가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어떤 씨는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져 싹이 났지만 뿌리가 깊지 않아 해가 뜨거워지자 말라버렸고, 어떤 씨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져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아버렸고, 어떤 씨는 좋은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어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가 되었느니라." 말씀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셨습니다.
- 비유를 설명하심 (13:10-23)
-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물으니,
- 예수님은 대답하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허락되지 아니하였나니, 있는 자는 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그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나에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많은 선지자와 의인이 너희가 보는 것들을 보고자 하였으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는 것들을 듣고자 하였으되 듣지 못하였느니라."
- 씨 뿌리는 비유를 설명하시되 "길 가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는 것이요,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으로 말미암아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 곧 넘어지는 자요, 가시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달아 결실하는 자니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가 되느니라."
2. 가라지 비유 (13:24-30, 36-43)
- 가라지 비유 (13:24-30)
-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말씀하시되 "천국은 좋은 씨를 자기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의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함께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 가라지 비유의 설명 (13:36-43)
- 예수님께서 무리를 떠나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가라지의 비유를 설명하여 주소서 하니, 예수님은 대답하여 이르시되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그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3. 겨자씨와 누룩 비유 (13:31-33)
- 겨자씨 비유 (13:31-32)
-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사람이 가져다가 자기 밭에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이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자란 후에는 풀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이느니라."
- 누룩 비유 (13:33)
-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4. 보화와 진주 비유 (13:44-46)
- 보화 비유 (13:44)
- 주요 구절: 13:44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 진주 비유 (13:45-46)
-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5. 그물 비유와 새것과 옛것 (13:47-52)
- 그물 비유 (13:47-50)
-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그물에 가득하매 사람들이 끌어올려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은 내버리느니라.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리라.
- 새것과 옛것 (13:51-52)
-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물으시니, 대답하되 그러하오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러므로 천국에 제자 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6. 고향에서 배척받으심 (13:53-58)
- 고향에서의 반응 (13:53-57)
-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 그곳을 떠나서 고향으로 가시니,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사람들이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냐?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 믿음 없는 곳에서의 한계 (13:58)
- 예수께서 그들에게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심은 그들의 믿지 않음으로 인함이었더라.
주요 구절: 13:44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해석: 예수님의 비유를 통한 천국의 가르침
1. 씨 뿌리는 자의 비유
예수님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에 받아들여지는지를 설명하십니다. 각기 다른 땅에 떨어진 씨는 사람들의 다양한 마음 상태를 나타내며,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결실하는지를 보여줍니다.
- 길 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는 자.
- 돌밭: 말씀을 기쁘게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넘어지는 자.
- 가시떨기: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
- 좋은 땅: 말씀을 듣고 깨달아 결실하는 자.
2. 가라지 비유
가라지 비유는 천국의 자녀와 악한 자의 자녀가 함께 자라다가 세상 끝에 심판을 받게 됨을 설명합니다. 예수님은 최후의 심판에서 의인과 악인을 구분하실 것입니다.
- 좋은 씨: 천국의 자녀.
- 가라지: 악한 자의 자녀.
- 추수: 세상 끝의 심판.
3. 겨자씨와 누룩 비유
겨자씨와 누룩 비유는 천국이 작은 시작에서 시작하여 크게 성장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작은 시작에서 시작하여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합니다.
- 겨자씨: 작은 시작에서 큰 나무로 성장하는 천국.
- 누룩: 작은 양이 전체를 변화시키는 천국의 능력.
4. 보화와 진주 비유
보화와 진주 비유는 천국의 가치를 설명합니다. 천국은 발견할 때 모든 것을 버리고서라도 얻어야 할 최고의 가치입니다.
- 보화: 천국은 발견할 때 기쁨으로 모든 것을 팔아 얻어야 하는 보물.
- 진주: 천국은 값진 진주와 같이 모든 것을 팔아 얻어야 하는 가치.
5. 그물 비유와 새것과 옛것
그물 비유는 최후의 심판에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이 구분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천국에서는 의인과 악인이 구분될 것입니다. 새것과 옛것은 천국의 제자가 새로운 가르침과 기존의 가르침을 모두 소중히 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그물: 천국에서는 최후의 심판에서 의인과 악인이 구분됨.
- 새것과 옛것: 천국의 제자는 새로운 가르침과 기존의 가르침을 모두 소중히 여김.
적용: 천국의 가치를 삶에서 실천하는 방법
1.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좋은 땅처럼 받아들여 결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고, 삶에 적용하여 열매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말씀 묵상: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해야 합니다.
- 순종: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그분의 뜻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2. 천국의 가치를 깨닫기
우리는 천국의 가치를 깨닫고, 그 가치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천국은 우리의 삶에서 최고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 우선순위: 천국의 가치를 최고의 우선순위로 삼아야 합니다.
- 희생: 천국을 위해 우리의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천국의 능력을 믿기
우리는 천국의 능력을 믿고, 그 능력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함을 신뢰해야 합니다. 작은 시작이라도 하나님께서 크게 사용하실 것을 믿어야 합니다.
- 신뢰: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며, 작은 시작이라도 하나님께서 크게 사용하실 것을 믿어야 합니다.
- 변화: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하게 할 것을 믿고, 그 변화에 순응해야 합니다.
4. 의인의 삶을 살기
우리는 최후의 심판을 기억하며, 의인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의로운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의로움: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 심판 준비: 최후의 심판을 기억하며,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
마태복음 13장은 예수님께서 천국의 비밀을 여러 비유를 통해 가르치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비유를 통해 천국의 가치를 깨닫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며, 천국의 능력을 믿고, 의인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신앙이 더욱 성숙해지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기를 바랍니다. 천국은 발견할 때 모든 것을 버리고서라도 얻어야 할 최고의 가치이며, 우리는 그 가치를 삶에서 실천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귀납적 성경연구 > 마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태복음 15장: 바리새인들과의 논쟁과 기적 (0) | 2024.07.27 |
---|---|
마태복음 14장: 오병이어와 예수님의 물 위를 걸으심 (0) | 2024.07.26 |
마태복음 12장: 안식일 논쟁과 기적 (0) | 2024.07.26 |
마태복음 11장: 예수님의 선포와 증언 (0) | 2024.07.26 |
마태복음 10장: 제자들의 사역 (0) | 2024.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