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14장: 교회론

정목사! 2024. 6. 20. 09:43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네 번째 장에서는 "교회론"에 대해 다룹니다. 이 장은 교회의 본질과 기원, 교회의 역할과 사명, 교회의 표지와 특성, 교회의 조직과 직분, 성례전, 그리고 교회의 종말에 이르기까지 교회에 관한 신학적 논의를 심도 있게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론의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역사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교회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14장: 교회론

1. 교회의 본질과 기원

교회의 본질과 기원은 교회가 무엇이며,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본질과 기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1.1 교회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교회의 본질과 기원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교회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태복음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세우실 것을 나타냅니다.
  • 사도행전 2: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는 구절은 초대교회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 에베소서 2:19-22: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는 구절은 교회의 기초와 성장을 나타냅니다.

1.2 교회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본질과 기원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원의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교회는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일환으로 세워졌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그들을 통해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 구원의 역사: 교회는 구원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세워졌으며, 성령의 역사로 유지되고 성장합니다.
  • 신앙 공동체: 교회는 신앙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백성이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며, 봉사하는 곳입니다. 이는 교회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1.3 교회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본질과 기원은 공동체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공동체의 본질: 교회는 공동체의 본질을 반영합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인간 존재의 의미: 교회는 인간 존재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교회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사회적 역할: 교회는 사회적 역할을 합니다. 이는 교회가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2. 교회의 역할과 사명

교회의 역할과 사명은 교회가 세상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역할과 사명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2.1 교회의 성경적 역할과 사명

성경은 교회의 역할과 사명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교회의 성경적 역할과 사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배: 교회의 첫 번째 역할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입니다. 예배는 교회의 중심 활동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 요한복음 4:23-24: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는 구절은 참된 예배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로마서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는 구절은 예배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 교육: 교회의 두 번째 역할은 신앙 교육입니다. 교회는 신자들을 가르치고, 양육하며, 신앙을 성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마태복음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신앙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에베소서 4:11-13: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는 구절은 신앙 교육의 목표를 나타냅니다.
  • 봉사: 교회의 세 번째 역할은 봉사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이웃을 섬기며,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역할을 합니다.
    • 마태복음 25:40: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는 구절은 이웃 사랑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야고보서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는 구절은 봉사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 전도: 교회의 네 번째 역할은 전도입니다.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고,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사도행전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전도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후서 5: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는 구절은 전도의 사명을 나타냅니다.

2.2 교회의 신학적 역할과 사명

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역할과 사명은 하나님의 뜻과 구속 계획과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신학적 역할과 사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영광: 교회의 첫 번째 역할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교회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그의 이름을 높입니다.
  • 제자도: 교회의 두 번째 역할은 제자도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신자들을 가르치고, 양육하며,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사랑과 정의: 교회의 세 번째 역할은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웃을 섬기고, 사회적 약자를 돌보며,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세상에 나타냅니다.
  • 복음 전파: 교회의 네 번째 역할은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2.3 교회의 철학적 역할과 사명

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역할과 사명은 인간 존재와 사회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철학적 역할과 사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교회의 역할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교회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사회적 책임: 교회의 역할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며,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역할을 합니다.
  • 공동체의 본질: 교회의 역할은 공동체의 본질을 반영합니다. 교회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3. 교회의 표지와 특성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교회를 구별하는 중요한 특징들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표지와 특성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3.1 교회의 성경적 표지와 특성

성경은 교회의 표지와 특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교회의 성경적 표지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됨: 교회는 하나됨을 나타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공동체입니다.
    • 에베소서 4:4-6: "몸이 하나이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는 구절은 교회의 하나됨을 나타냅니다.
  • 거룩함: 교회는 거룩함을 나타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거룩함을 반영하는 공동체입니다.
    • 베드로전서 1:15-16: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는 구절은 교회의 거룩함을 나타냅니다.
  • 보편성: 교회는 보편성을 나타냅니다. 교회는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 존재하는 하나님의 공동체입니다.
    • 마태복음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교회의 보편성을 나타냅니다.
  • 사도성: 교회는 사도성을 나타냅니다. 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과 전통을 따르는 공동체입니다.
    • 에베소서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는 구절은 교회의 사도성을 나타냅니다.

3.2 교회의 신학적 표지와 특성

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하나님의 속성과 구속 계획과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신학적 표지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됨: 교회의 하나됨은 하나님의 통일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통일성을 반영하는 공동체입니다.
  • 거룩함: 교회의 거룩함은 하나님의 거룩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거룩성을 반영하는 공동체입니다.
  • 보편성: 교회의 보편성은 하나님의 보편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보편성을 반영하는 공동체입니다.
  • 사도성: 교회의 사도성은 하나님의 계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계시를 따르는 공동체입니다.

3.3 교회의 철학적 표지와 특성

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공동체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철학적 표지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공동체의 본질: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공동체의 본질을 반영합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존재와 의미: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교회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사회적 역할: 교회의 표지와 특성은 사회적 역할을 합니다. 이는 교회가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4. 교회의 조직과 직분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교회가 어떻게 조직되고, 어떤 직분들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조직과 직분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4.1 교회의 성경적 조직과 직분

성경은 교회의 조직과 직분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교회의 성경적 조직과 직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도: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직속 제자들로서 교회의 기초를 세우는 역할을 했습니다.
    • 에베소서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는 구절은 사도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 목사: 목사는 교회의 영적 지도자로서 말씀을 전하고, 성례를 집행하며, 교회를 돌보는 역할을 합니다.
    • 디모데전서 3:1-7: "미쁘다 이 말이여 곧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모든 단정함으로 복종케 하는 자라야 할지며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염려하며 또한 외인에게서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는 구절은 목사의 자격을 나타냅니다.
  • 장로: 장로는 교회의 영적 지도자로서 교회의 행정을 담당하며, 신자들을 돌보는 역할을 합니다.
    • 디도서 1:5-9: "이로 인하여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누구든지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는 자녀가 없고 불순종하는 자녀가 없는 자라야 할지라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미쁘게 가르친 말씀의 참된 도를 지키는 자라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리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는 구절은 장로의 자격을 나타냅니다.
  • 집사: 집사는 교회의 실무를 담당하며, 교회를 섬기는 역할을 합니다.
    • 디모데전서 3:8-13: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맞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의 큰 담력을 얻느니라"는 구절은 집사의 자격을 나타냅니다.

4.2 교회의 신학적 조직과 직분

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하나님의 뜻과 구속 계획과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신학적 조직과 직분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질서: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하나님의 질서를 반영합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조직적으로 세우시고, 각 직분을 통해 그의 뜻을 이루십니다.
  • 사역의 다양성: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사역의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교회는 다양한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이루어갑니다.
  • 책임과 권위: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책임과 권위를 반영합니다. 각 직분은 교회를 돌보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책임과 권위를 가지고 사역합니다.

4.3 교회의 철학적 조직과 직분

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공동체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철학적 조직과 직분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공동체의 본질: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공동체의 본질을 반영합니다. 이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존재와 의미: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교회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사회적 역할: 교회의 조직과 직분은 사회적 역할을 합니다. 이는 교회가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5. 성례전

성례전은 교회의 중요한 의식으로, 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릭슨은 성례전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5.1 성례전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성례전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성례전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침례: 침례는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사는 것을 상징하는 의식입니다.
    • 마태복음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침례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로마서 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는 구절은 침례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성찬: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며, 그의 몸과 피를 상징하는 빵과 포도주를 나누는 의식입니다.
    • 고린도전서 11:23-26: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는 구절은 성찬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요한복음 6:53-5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는 구절은 성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5.2 성례전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성례전은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응답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성례전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은혜: 성례전은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이는 신자들이 성례전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 신앙의 표현: 성례전은 신앙의 표현입니다. 신자들은 성례전을 통해 자신의 신앙을 표현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합니다.
  • 공동체의 연합: 성례전은 교회의 공동체적 연합을 강화합니다. 신자들은 성례전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함께 나누며, 공동체로서 하나가 됩니다.

5.3 성례전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성례전은 인간 존재와 의미, 의식과 상징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성례전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성례전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신자들은 성례전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의식과 상징: 성례전은 의식과 상징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합니다. 이는 성례전이 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나타냅니다.
  • 변화와 성장: 성례전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례전이 신자들의 신앙을 강화하고, 영적 성장을 도모한다는 의미입니다.

6. 교회의 종말

교회의 종말은 교회의 최후 운명과 관련된 중요한 신학적 주제입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종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6.1 교회의 성경적 종말

성경은 교회의 종말과 관련된 여러 구절을 통해 교회의 최후 운명을 설명합니다. 교회의 성경적 종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교회의 종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오셔서 그의 교회를 완성하실 것입니다.
    • 요한계시록 21:2-4: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는 구절은 교회의 종말을 나타냅니다.
    • 마태복음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나타냅니다.
  • 최후의 심판: 교회의 종말은 최후의 심판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공의로 교회를 심판하시며, 의인과 악인을 구별하십니다.
    • 요한계시록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는 구절은 최후의 심판을 나타냅니다.
    • 마태복음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의인과 악인의 최후 운명을 나타냅니다.
  • 새 하늘과 새 땅: 교회의 종말은 새 하늘과 새 땅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요한계시록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는 구절은 새 하늘과 새 땅을 나타냅니다.
    • 이사야 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는 구절은 새 하늘과 새 땅을 나타냅니다.

6.2 교회의 신학적 종말

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종말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신학적 종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교회의 종말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교회의 종말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교회의 종말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6.3 교회의 철학적 종말

철학적 논의에서 교회의 종말은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교회의 철학적 종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교회의 종말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교회의 종말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교회의 종말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최후의 심판을 통해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교회의 종말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결론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네 번째 장은 교회론을 심도 있게 다루며, 교회의 본질과 기원, 교회의 역할과 사명, 교회의 표지와 특성, 교회의 조직과 직분, 성례전, 교회의 종말 등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교회론을 설명하고, 교회가 세상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이루어가는지를 설명합니다. 교회론은 신앙과 신학의 기초이며, 인간이 교회를 통해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고 구원을 얻기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성경적 증거와 신학적 논의를 통해 교회론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신앙 생활을 강화하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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