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15장: 종말론

정목사! 2024. 6. 20. 09:45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다섯 번째 장에서는 "종말론"에 대해 다룹니다. 이 장은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 죽음과 사후 세계, 부활과 심판,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종말론의 신학적 및 철학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다룹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역사적 측면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종말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15장: 종말론

1.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은 종말론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1.1 종말론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종말론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태복음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는 구절은 종말의 시기에 대한 무지를 나타냅니다.
  • 요한계시록 21:1-4: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는 구절은 종말의 목적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전서 15:24-26: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는 구절은 종말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1.2 종말론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종말론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종말론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종말론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1.3 종말론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은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종말론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종말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종말론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최후의 심판을 통해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종말론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2. 죽음과 사후 세계

죽음과 사후 세계는 인간이 죽은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죽음과 사후 세계를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2.1 죽음의 성경적 이해

성경은 죽음의 본질과 사후 세계를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죽음의 성경적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히브리서 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는 구절은 죽음 후에 심판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전도서 12:7: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는 구절은 죽음 후에 영혼이 하나님께로 돌아감을 나타냅니다.
  • 누가복음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죽음 후에 신자가 낙원에 들어감을 나타냅니다.

2.2 사후 세계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죽음과 사후 세계는 하나님의 심판과 영원한 생명과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죽음과 사후 세계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심판: 죽음 후에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 영원한 생명: 죽음 후에 신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이는 신자들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 영원한 형벌: 죽음 후에 불신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이는 불신자들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영원히 고통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2.3 죽음과 사후 세계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죽음과 사후 세계는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죽음과 사후 세계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죽음과 사후 세계는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죽음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죽음과 사후 세계는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사후 세계에서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죽음과 사후 세계는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3. 부활과 심판

부활과 심판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일어나는 사건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부활과 심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3.1 부활의 성경적 이해

성경은 부활의 본질과 중요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부활의 성경적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한복음 5:28-29: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는 구절은 부활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전서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는 구절은 부활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빌립보서 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는 구절은 부활 후에 신자들이 영광스러운 몸을 얻게 됨을 나타냅니다.

3.2 심판의 성경적 이해

성경은 심판의 본질과 중요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심판의 성경적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태복음 25:31-46: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시거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보았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저희도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궤치 아니하였나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는 구절은 심판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후서 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는 구절은 심판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 요한계시록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는 구절은 심판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3.3 부활과 심판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부활과 심판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부활과 심판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부활과 심판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부활과 심판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부활과 심판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부활을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3.4 부활과 심판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부활과 심판은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부활과 심판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부활과 심판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부활과 심판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부활과 심판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부활과 심판을 통해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부활과 심판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4. 천년왕국

천년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이루어질 천년 동안의 왕국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천년왕국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4.1 천년왕국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천년왕국의 본질과 중요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천년왕국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한계시록 20:1-6: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서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봉하여 천 년이 차기까지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노일이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예수를 증거함과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는 구절은 천년왕국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4.2 천년왕국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천년왕국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천년왕국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천년왕국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일부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천년 동안의 왕국을 세우시고, 그의 백성과 함께 다스리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천년왕국은 구속 역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천년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시작되며, 최후의 심판과 함께 끝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천년왕국은 영원한 생명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천년왕국 동안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며,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4.3 천년왕국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천년왕국은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천년왕국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천년왕국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천년왕국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천년왕국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천년왕국 동안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천년왕국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5. 새 하늘과 새 땅

새 하늘과 새 땅은 최후의 심판 후에 이루어질 영원한 상태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5.1 새 하늘과 새 땅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새 하늘과 새 땅의 본질과 중요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한계시록 21:1-4: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는 구절은 새 하늘과 새 땅의 본질을 나타냅니다.
  • 이사야 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는 구절은 새 하늘과 새 땅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5.2 새 하늘과 새 땅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새 하늘과 새 땅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새 하늘과 새 땅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새 하늘과 새 땅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5.3 새 하늘과 새 땅의 철학적 논의

철학적 논의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새 하늘과 새 땅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새 하늘과 새 땅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6.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는 종말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를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6.1 종말론의 성경적 의미

성경은 종말론의 본질과 중요성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종말론의 성경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의 계획: 종말론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종말론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종말론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종말을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6.2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

신학적 논의에서 종말론의 의미는 하나님의 계획과 구속 역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하나님의 계획: 종말론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그의 계획을 성취하시고, 그의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 구속 역사: 종말론은 구속 역사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통해 구속 역사가 완성될 것입니다.
  • 영원한 생명: 종말론은 영원한 생명을 나타냅니다. 신자들은 종말을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어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 것입니다.

6.3 종말론의 철학적 의미

철학적 논의에서 종말론의 의미는 인간 존재와 의미, 도덕적 책임을 다룹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철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존재와 의미: 종말론은 인간 존재와 의미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인간은 종말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참된 존재와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종말론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지며, 종말을 통해 그 결과를 받게 됩니다.
  • 변화와 성장: 종말론은 인간의 내적 변화를 가져오며,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7. 종말론의 역사적 발전

종말론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논쟁과 발전을 거쳐 형성되었습니다. 에릭슨은 종말론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설명합니다.

7.1 초기 교회의 종말론

초기 교회는 종말론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해석을 발전시켰습니다. 여러 교부들과 공의회들이 종말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이레네우스: 이레네우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을 강조하며, 종말론을 체계화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이 종말의 핵심 사건임을 강조했습니다.
  • 어거스틴: 어거스틴은 종말론을 신학적으로 정리하며, 천년왕국을 상징적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는 천년왕국이 교회의 시대를 상징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니케아 공의회 (325년): 니케아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교리적으로 확립했습니다. 이 공의회는 니케아 신경을 통해 종말론을 명확히 했습니다.

7.2 중세 교회의 종말론

중세 교회는 종말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종말론을 정교하게 발전시켰습니다.

  • 아퀴나스: 아퀴나스는 종말론을 철학적 논증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종말론을 신학적으로 체계화하며, 천년왕국을 상징적으로 해석했습니다.
  • 단테 알리기에리: 단테는 "신곡"을 통해 종말론을 문학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는 지옥, 연옥, 천국을 묘사하며 종말론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했습니다.

7.3 종교 개혁 시대의 종말론

종교 개혁 시대는 종말론이 개혁신학의 기초로 자리 잡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개혁자들이 종말론을 강조했습니다.

  • 루터: 루터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의 심판을 강조하며, 종말론을 체계화했습니다. 그는 종말론이 신앙의 핵심 교리임을 강조했습니다.
  • 칼빈: 칼빈은 종말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천년왕국을 상징적으로 해석했습니다. 그의 저서 "기독교 강요"는 종말론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7.4 근대와 현대의 종말론

근대와 현대는 종말론이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종말론을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칼 바르트: 바르트는 종말론을 신학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종말론을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이해하려 했습니다.
  • 위르겐 몰트만: 몰트만은 종말론을 희망의 신학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는 종말론이 현재의 고통과 불의를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을 제시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론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다섯 번째 장은 종말론을 심도 있게 다루며, 종말론의 본질과 목적, 죽음과 사후 세계, 부활과 심판,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종말론의 신학적 및 철학적 의미 등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종말론을 설명하고, 종말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종말론은 신앙과 신학의 기초이며, 인간이 종말을 통해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고 구원을 얻기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성경적 증거와 신학적 논의를 통해 종말론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신앙 생활을 강화하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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