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8장: 삼위일체 하나님

정목사! 2024. 6. 20. 09:33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여덟 번째 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근거, 역사적 발전, 신학적 논의, 그리고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삼위일체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로,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장: 삼위일체 하나님

1. 삼위일체 교리의 정의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이 한 분이시며, 동시에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으로 존재하신다는 기독교의 중심 교리입니다. 이 교리는 하나님이 본질적으로 하나이시며, 세 위격이 동등한 본질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한 하나님 (One God): 하나님은 유일하신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강조합니다. 신명기 6:4는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이시니"라고 선언합니다.
  • 세 위격 (Three Persons):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으로 존재하십니다. 세 위격은 동등한 본질을 공유하며, 서로 구별됩니다.
  • 본질의 동등성 (Equality of Essence): 성부, 성자, 성령은 동등한 본질을 공유합니다. 세 위격은 동일한 신적 본질을 가지고 있으며, 각기 전능하고, 전지하며, 거룩하십니다.

2.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근거

삼위일체 교리는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에릭슨은 구약과 신약의 여러 성경 구절을 통해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근거를 설명합니다.

2.1 구약의 증거

구약 성경은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명확한 진술을 포함하지 않지만, 삼위일체의 개념을 암시하는 여러 구절이 있습니다.

  • 창세기 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라는 구절은 하나님의 복수형을 사용하여 삼위일체의 개념을 암시합니다.
  • 시편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는 구절은 성부와 성자 사이의 대화를 나타내며, 삼위일체의 개념을 암시합니다.
  • 이사야 48:16: "주 여호와와 그의 영이 나를 보내셨느니라"는 구절은 삼위일체의 개념을 암시하며, 성부, 성자, 성령의 존재를 언급합니다.

2.2 신약의 증거

신약 성경은 삼위일체 교리를 명확하게 진술합니다. 에릭슨은 여러 신약 구절을 통해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근거를 설명합니다.

  • 마태복음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라는 구절은 삼위일체의 명확한 진술입니다.
  • 요한복음 1:1-2: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라는 구절은 성자의 신성을 명확히 합니다.
  • 고린도후서 13:14: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라는 구절은 삼위일체의 세 위격을 모두 언급합니다.

3. 삼위일체 교리의 역사적 발전

삼위일체 교리는 초기 교회 시대부터 중세, 종교 개혁 시대, 근대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설명합니다.

3.1 초기 교회 시대

초기 교회 시대는 삼위일체 교리가 형성되고 확립되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교부들과 공의회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이레네우스: 이레네우스는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을 강조하며, 삼위일체 교리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그는 성부와 성자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터툴리안: 터툴리안은 삼위일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신학자입니다. 그는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이 동등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니케아 공의회 (325년): 니케아 공의회는 아리우스주의를 반박하고, 성자의 신성을 확립했습니다. 이 공의회는 니케아 신경을 채택하여 성부와 성자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선언했습니다.

3.2 중세 시대

중세 시대는 삼위일체 교리가 체계화되고 발전하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정교하게 발전시켰습니다.

  • 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는 삼위일체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신학자입니다. 그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과 위격적 구별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저서 "삼위일체론"은 삼위일체 교리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 아퀴나스: 아퀴나스는 삼위일체 교리를 철학적 논증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과 위격적 구별을 논리적으로 정리했습니다.

3.3 종교 개혁 시대

종교 개혁 시대는 삼위일체 교리가 개혁신학의 기초로 자리 잡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개혁자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강조했습니다.

  • 루터: 루터는 삼위일체 교리를 강조하며, 성부, 성자, 성령의 동등한 신성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삼위일체 교리를 신앙의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 칼빈: 칼빈은 삼위일체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성부, 성자, 성령의 동등한 본질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저서 "기독교 강요"는 삼위일체 교리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3.4 근대와 현대

근대와 현대는 삼위일체 교리가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칼 바르트: 바르트는 삼위일체 교리를 신학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과 위격적 구별을 강조하며,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삼위일체를 이해하려 했습니다.
  • 위르겐 몰트만: 몰트만은 삼위일체 교리를 공동체적 관점에서 해석했습니다. 그는 삼위일체를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피조물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의 틀로 보았습니다.

4. 삼위일체 교리의 신학적 논의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신학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삼위일체 교리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각 관점이 신학적 논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논의합니다.

4.1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은 성부, 성자, 성령이 동등한 본질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이 개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이 동등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1-2는 성자가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곧 하나님이심을 나타냅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을 강조했습니다. 니케아 공의회는 성부와 성자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선언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퀴나스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을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4.2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은 성부, 성자, 성령이 구별된 위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이 개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이 구별된 위격을 가지고 있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3:16-17은 예수의 침례 사건에서 성부, 성자, 성령이 구별된 위격으로 나타납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을 강조했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삼위일체의 본질적 동등성과 함께 위격적 구별을 강조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퀴나스는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을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4.3 삼위일체의 상호작용

삼위일체의 상호작용은 성부, 성자, 성령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이루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이 개념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이 상호작용하며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이루신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4:16-17은 성부가 성자를 통해 성령을 보내심을 나타냅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삼위일체의 상호작용을 강조했습니다. 터툴리안은 성부, 성자, 성령의 상호작용을 통해 삼위일체를 설명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삼위일체의 상호작용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티누스은 삼위일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사랑의 삼각형"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성부, 성자, 성령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설명했습니다.
 

5. 삼위일체 교리의 주요 논쟁과 이단

삼위일체 교리는 역사적으로 많은 논쟁과 이단적 교리의 도전을 받아왔습니다. 에릭슨은 이러한 논쟁과 이단을 분석하고, 삼위일체 교리가 어떻게 방어되고 확립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5.1 주요 논쟁

삼위일체 교리는 여러 역사적 논쟁을 거쳐 확립되었습니다. 이 논쟁들은 삼위일체 교리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단적 교리를 반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아리우스 논쟁: 아리우스는 성자가 성부와 동일한 본질이 아니라 피조물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이 주장은 니케아 공의회에서 반박되었으며, 성자의 본질적 동등성이 확립되었습니다.
  • 모달리즘 논쟁: 모달리스트들은 하나님이 세 위격이 아니라 하나의 본질이 다양한 형태(모드)로 나타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주장은 초대 교회에서 반박되었으며, 삼위일체의 위격적 구별이 확립되었습니다.
  • 네스토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스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분리하려 했습니다. 이는 에베소 공의회에서 반박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하나로 결합된 본질임이 확립되었습니다.

5.2 주요 이단

삼위일체 교리는 여러 이단적 교리의 도전을 받아왔습니다. 에릭슨은 이러한 이단적 교리를 분석하고, 삼위일체 교리가 어떻게 방어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 아리우스주의: 아리우스주의는 성자가 성부와 동일한 본질이 아니라 피조물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이는 니케아 공의회에서 반박되었으며, 아리우스주의는 이단으로 정죄되었습니다.
  • 사벨리우스주의: 사벨리우스주의는 하나님이 세 위격이 아니라 하나의 본질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이는 초대 교회에서 반박되었으며, 사벨리우스주의는 이단으로 정죄되었습니다.
  • 네스토리우스주의: 네스토리우스주의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분리하려 했습니다. 이는 에베소 공의회에서 반박되었으며, 네스토리우스주의는 이단으로 정죄되었습니다.

6. 삼위일체 교리의 신학적 적용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로, 다양한 신학적 논의와 실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6.1 기독교 예배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예배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예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삼위일체적 찬양: 기독교 예배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예배자들은 성부, 성자, 성령을 찬양하며, 삼위일체의 영광을 드러냅니다.
  • 삼위일체적 기도: 기독교 예배는 삼위일체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예배자들은 성부께 기도하며, 성자의 이름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통해 기도합니다.
  • 삼위일체적 성례전: 기독교 예배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중심으로 성례전을 집행합니다. 침례와 성찬은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집행되며, 삼위일체의 은혜를 드러냅니다.

6.2 기독교 교리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교리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교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창조 교리: 삼위일체 하나님은 창조의 주체이십니다. 성부는 창조의 계획자, 성자는 창조의 도구, 성령은 창조의 완성자이십니다.
  • 구속 교리: 삼위일체 하나님은 구속의 주체이십니다. 성부는 구속의 계획자, 성자는 구속의 실행자, 성령은 구속의 적용자이십니다.
  • 성화 교리: 삼위일체 하나님은 성화의 주체이십니다. 성부는 성화의 계획자, 성자는 성화의 모범, 성령은 성화의 실천자이십니다.

6.3 기독교 윤리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윤리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윤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사랑의 윤리: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은 기독교 윤리의 기초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 간의 사랑과 상호작용은 기독교 윤리의 모델이 됩니다.
  • 공동체의 윤리: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체성은 기독교 윤리의 기초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상호작용과 협력은 기독교 공동체의 모델이 됩니다.
  • 성화의 윤리: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화는 기독교 윤리의 기초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거룩함과 완전함은 기독교 윤리의 목표가 됩니다.

7. 삼위일체 교리의 철학적 논의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철학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철학적 논의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지며, 다양한 철학적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7.1 삼위일체와 존재론

삼위일체 교리는 존재론적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집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존재론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본질과 위격: 삼위일체 교리는 본질과 위격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하며, 각기 구별된 위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일성과 다원성: 삼위일체 교리는 단일성과 다원성의 조화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하나이시며, 위격적으로 세 위격으로 존재하십니다.
  • 존재와 관계: 삼위일체 교리는 존재와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관계성은 하나님의 본질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7.2 삼위일체와 인식론

삼위일체 교리는 인식론적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집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인식론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계시와 인식: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의 계시와 인식을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시며, 인간은 삼위일체의 계시를 통해 하나님을 인식합니다.
  • 진리와 이해: 삼위일체 교리는 진리와 이해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진리를 통해 인간에게 자신을 이해시키십니다.
  • 경험과 지식: 삼위일체 교리는 경험과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삼위일체의 경험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그 지식을 통해 신앙을 형성합니다.

7.3 삼위일체와 윤리학

삼위일체 교리는 윤리학적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집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가 윤리학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도덕적 기준: 삼위일체 교리는 도덕적 기준의 기초가 됩니다.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도덕적 완전성을 통해 도덕적 기준을 제시하십니다.
  • 윤리적 행동: 삼위일체 교리는 윤리적 행동의 모델이 됩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상호작용과 협력은 윤리적 행동의 모델이 됩니다.
  • 도덕적 책임: 삼위일체 교리는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삼위일체의 도덕적 기준에 따라 도덕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결론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여덟 번째 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며,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근거, 역사적 발전, 신학적 논의, 철학적 이해를 설명합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로,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 예배, 교리, 윤리, 철학적 논의에 깊이 적용되며,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삼위일체 교리를 통해 하나님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신앙 생활을 강화하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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