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11장: 그리스도론

정목사! 2024. 6. 20. 09:38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한 번째 장에서는 "그리스도론"에 대해 다룹니다. 이 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리스도의 사역,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그리스도의 승천과 재림,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장은 그리스도론의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역사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그리스도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11장: 그리스도론

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은 그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1.1 그리스도의 신성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심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그리스도의 신성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한복음 1:1-2: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 골로새서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의 충만함을 나타냅니다.
  • 히브리서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심이라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나타냅니다.

1.2 그리스도의 인성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참 인간이심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그리스도의 인성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나타냅니다.
  • 히브리서 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냅니다.
  • 빌립보서 2:7-8: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냅니다.

1.3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결합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어떻게 결합되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이는 기독교 신학의 중요한 주제입니다.

  • 참 하나님이자 참 인간: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자 참 인간이십니다. 그는 신성과 인성을 완전하게 가지신 분이십니다.
  • 두 본성의 연합: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혼합되지 않고 연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칼케돈 신조에서 명확하게 진술된 교리입니다.
  • 위격적 연합: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한 위격 안에서 연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단일한 인격체로 존재하심을 의미합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그의 생애와 사역을 통해 이루어진 구속 사역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2.1 성육신

성육신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이 되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나타냅니다.
  • 빌립보서 2:6-7: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나타냅니다.

2.2 십자가의 죽음

십자가의 죽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의 죄를 위해 대신 죽으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 마가복음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후서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적 죽음을 나타냅니다.
  • 로마서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냅니다.

2.3 부활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 마태복음 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나타냅니다.
  • 고린도전서 15:3-4: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나타냅니다.
  • 로마서 6:9: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영원한 효력을 나타냅니다.

2.4 승천

승천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늘로 올라가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 사도행전 1:9: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나타냅니다.
  • 에베소서 1:20-21: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후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 히브리서 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과 그의 대제사장 역할을 나타냅니다.

2.5 재림

재림은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사건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 사도행전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워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나타냅니다.
  • 요한계시록 22:20: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나타냅니다.
  • 마태복음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나타냅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은 그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3.1 중보자의 성경적 근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중보자 역할을 하신다고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중보자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을 나타냅니다.
  • 히브리서 9: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을 나타냅니다.
  •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는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을 나타냅니다.

3.2 중보자의 신학적 이해

신학적 논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은 그의 사역과 관련이 깊습니다. 에릭슨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자 역할을 설명하기 위해 그의 사역을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이십니다. 그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여 화해를 이루십니다.
  •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서 인간의 죄를 대신 속죄하십니다. 그는 자신의 피로 인간의 죄를 속하시고, 하나님 앞에서 중보하십니다.
  • 변호사: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변호사로서 하나님 앞에서 인간을 변호하십니다. 그는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을 변호하십니다.

3.3 중보자의 철학적 논의

중보자의 철학적 논의는 중보자의 본질과 의미를 철학적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중보자의 철학적 논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중보의 본질: 중보자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로서 화해를 이루십니다.
  • 중보의 필요성: 중보자는 인간의 죄와 하나님의 거룩함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대신 속죄하심으로 중보자의 역할을 하십니다.
  • 중보의 결과: 중보자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해를 이루어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중보 사역을 통해 인간이 하나님과 화해하고, 구원을 얻게 하십니다.

4. 그리스도론의 역사적 발전

그리스도론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논쟁과 발전을 거쳐 형성되었습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설명합니다.

4.1 초기 교회의 그리스도론

초기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러 교부들과 공의회들이 그리스도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이레네우스: 이레네우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강조하며,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이단을 반박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조화롭게 이해하려 했습니다.
  • 터툴리안: 터툴리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분리하지 않고 연합된 상태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두 본성이 한 인격 안에서 연합되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 니케아 공의회 (325년): 니케아 공의회는 아리우스주의를 반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확립했습니다. 이 공의회는 니케아 신경을 채택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성부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한다고 선언했습니다.

4.2 중세 교회의 그리스도론

중세 교회는 그리스도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그리스도론을 정교하게 발전시켰습니다.

  • 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신학자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저서 "신국론"과 "고백록"은 그리스도론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 아퀴나스: 아퀴나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철학적 논증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논리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그의 저서 "신학대전"은 그리스도론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4.3 종교 개혁 시대의 그리스도론

종교 개혁 시대는 그리스도론이 개혁신학의 기초로 자리 잡는 시기였습니다. 여러 개혁자들이 그리스도론을 강조했습니다.

  • 루터: 루터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강조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중심으로 그리스도론을 전개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강조했습니다.
  • 칼빈: 칼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중심으로 그리스도론을 전개했습니다. 그의 저서 "기독교 강요"는 그리스도론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4.4 근대와 현대의 그리스도론

근대와 현대는 그리스도론이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재해석되고 발전하는 시기입니다. 여러 신학자들이 그리스도론을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칼 바르트: 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신학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강조하며,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그리스도론을 이해하려 했습니다.
  • 위르겐 몰트만: 몰트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공동체적 관점에서 해석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통해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피조물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설명하려 했습니다.

5. 그리스도론의 신학적 논의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이 신학적 논의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다양한 신학적 관점에서 그리스도론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각 관점이 신학적 논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논의합니다.

5.1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관계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관계는 그리스도론의 핵심 주제입니다. 에릭슨은 이 관계를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자 참 인간이심을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1-2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나타내며, 요한복음 1:14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냅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칼케돈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혼합되지 않고 연합되어 있음을 선언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퀴나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연합을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5.2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을 대신하여 죄의 형벌을 감당하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마가복음 10:45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나타내며, 고린도후서 5:21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적 죽음을 나타냅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강조했습니다. 니케아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통해 인간이 구원을 받는다는 교리를 확립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철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5.3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시고, 하늘로 올라가신 사건을 의미합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 성경적 근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28:6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나타내며, 사도행전 1:9는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나타냅니다.
  • 신학적 근거: 초기 교회와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강조했습니다. 니케아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통해 인간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는 교리를 확립했습니다.
  • 철학적 근거: 철학적 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을 철학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6. 그리스도론의 실천적 적용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이 기독교 신앙과 신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리스도론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로, 다양한 신학적 논의와 실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6.1 기독교 예배

그리스도론은 기독교 예배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이 기독교 예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그리스도 중심적 찬양: 기독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찬양합니다. 예배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찬양하며, 그의 구속 사역을 기립니다.
  • 그리스도 중심적 기도: 기독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도합니다. 예배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의 중보자 역할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합니다.
  • 그리스도 중심적 성례전: 기독교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성례전을 집행합니다. 침례와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며, 그의 구속 사역을 나타냅니다.

6.2 기독교 교리

그리스도론은 기독교 교리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이 기독교 교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구속 교리: 그리스도론은 구속 교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인간은 죄사함과 영생을 얻게 됩니다.
  • 성육신 교리: 그리스도론은 성육신 교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하나님은 인간과 함께 하시며, 인간은 하나님과 화해하게 됩니다.
  • 부활 교리: 그리스도론은 부활 교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인간은 죽음에서 부활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6.3 기독교 윤리

그리스도론은 기독교 윤리의 기초가 됩니다. 에릭슨은 그리스도론이 기독교 윤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합니다.

  • 사랑의 윤리: 그리스도론은 사랑의 윤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은 기독교 윤리의 모델이 됩니다.
  • 공동체의 윤리: 그리스도론은 공동체의 윤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동체적 사역과 상호작용은 기독교 공동체의 모델이 됩니다.
  • 성화의 윤리: 그리스도론은 성화의 윤리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함과 완전함은 기독교 윤리의 목표가 됩니다.

결론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열한 번째 장은 그리스도론을 심도 있게 다루며,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설명합니다. 에릭슨은 성경적, 신학적, 철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그리스도론을 설명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구속 사역, 부활과 승천, 중보자 역할을 설명합니다. 그리스도론은 신앙과 신학의 기초이며,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얻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성경적 증거와 신학적 논의를 통해 그리스도론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신앙 생활을 강화하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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